향가의 국어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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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기 6세기 이전 한반도 동단에 자리한 신라는 아직 고유한 무자를 가지지 못하였던 관계로 한자의 음과 훈과 뜻을 차용하여 자기 나라 말을 기록할 수 있는 수단을 고안하여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표기법을 향찰이라고 불렀는데 이로써 신라는 자기 나라 말로 된 노래, 특히 漢, 唐의 가요와 불교 가요에 대한 신라 자국의 노래를 가리켜 이르던 명칭이다.
또한 향가는 국어사의 자료이기도 하다. 고대국어 단계에 있어 문장 구조의 차원까지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은 향가 25수가 유일하다. 따라서 고대국어에 관한 기술은 대부분 향가 연구에 의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향가가 갖는 국어사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향가는 삼국의 언어 중 신라어의 변화를 확인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특히 향가의 표기체계인 향찰은 우리 고유의 차자표기체계로서 이두가 국어화된 한문으로 순수한 한문에 능통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었으나, 향찰은 신라에 있어서의 향가 문학의 발전과 깊은 관련이 있다.
2. 향가의 개요
향가의 개념 규정에서 <삼국유사> 소재의 향가 14수와 <균여전> 소재의 보현십원가 11수를 향가로 다루는 데는 일반적인 합의가 이루어진 상태이며, 시대적으로는 신라(조금 처져서 고려 초, 이것조차도 신라의 연장으로 인정하려는 경향이 지배적), 표기상으로 향찰로 기록된 노래로 이며, 4구, 8구, 10구로 구성되었다고 보고, 이것으로 향가의 형식적 요건으로 삼았다.
결론적으로 향가의 개념을 살펴보면 광의로는 중국시에 대한 우리나라의 독특한 노래로 협의로는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이두식 문자로 표기된 시가라 할 수 있다.
2. 작품
<신라 향가 14수>
서동요- 579년에서 600년 사이에 나온 민요로, 후에 백제의 무왕이 된 서동이 신라의 선화 공주를 취하고자 신라의 서울에 유포시킨 노래.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어사개설> 이기문 태학사 1998
<향가와 고려가요> 김완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향가 문학의 이론과 해석> 황패강 일지사 2001
<국어학발전사> 권재선 우골탑
<향가문학> 김준영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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