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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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 단계 중 최상위 단계의 교육으로서 학위, 또는 그에 준하는 자격을 수여하는 대학교, 대학원 등의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이다.
제 2장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현황
¹2015년 기준 전문대를 포함한 우리나라의 대학 진학률은 70%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41%를 크게 웃돌며 여전히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렇게 높은 진학률이 나온 것은 우선 사회적 분위기 상 대학을 졸업해야 ‘사람대접’을 받는다는 인식이 팽배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대학은 단순히 학력이 아니라 나의 사회적 신분이 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2. 본론 대학교육 찬성 이유
제 1장 대졸자와 고졸자의 사회적 인식으로인한 임금 차이
대한민국에서는 고졸자보다 대졸자의 임금이 더 비싸다. ²위 표를보면 학력이 올라갈수록 더 높은 임금을 받고있는것을 알수있다. 그 의미는 경영자들이 생각하기에 고졸자보다 대졸자의 일의 능률이 더 높다고 생각한것이다. 그것은 평균적으로 고졸자보단 대졸자의 작업능력이 높다는것이고 이것은 대학교육의 효과라고 볼 수 있다.
제 2장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현실
대한민국의 고등학교중 대부분은 국영수 중심의 수능과목을 중심으로 교육하고있기 때문에 직업에 직접적인 관련이 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은 교육을 하고있어 대학에서 직업과 관련되는 심화된 학습이 필요하고 직업과 직접 관련된 전문계고를 진학하여도 고졸자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조기퇴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있어 대학교육이 필요하다.
3.결론
대한민국에서 대학을 나오지 않고는 사회적 인식의 벽에 부딪힐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다.그리고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다니고있는 일반계고는 직업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아닌 국영수 중심으로 수능대비형식의 교육이 이루어지고있다. 물론 메이크업 디자이너 처럼 대학보다는 경력을 우선시하는 직업도있다. 하지만 그런 특수한 직업을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의 직업은 취직하는데 학력이 중요시 되기 때문에 대학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출저 1)통계청 조사자 오선미 2013년 조사
2)표 통계청 조사자 OECD 2012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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