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중학교 수업시간표&통합교육과 정지역 연계를 통한 사랑 나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재 한국의 교육과정은 대부분 입시 위주의 교육과정입니다. 대부분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가장 큰 예로 자사고와 특목고 등 많은 학교들이 주지교과의 비율을 매우 높이고(최대70%) 예체능 교과의 비율을 매우 줄였습니다. 저희 조는 앞서 이야기한 현재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이상적인 시간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저희 조의 시간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주지교과와 예체능교과의 비율 6:4
크게 정적과목과 동적과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영어, 수학, 사회 등과 같은 정적과목과 미술(체험), 체력단련(요가), 음악(대중음악)등 과 같은 동적과목으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동적과목에 중점을 뒀는데 그 동안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과 다르게 학생들이 자신들의 신체적 표현, 재능과 개성을 찾고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기 위해 동적과목들을 시간표에 많이 배치했습니다.
② 감사노트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아침 8:30분부터 9시까지 학생들에게 쓰도록 합니다. ‘명품인성 갖기’라는 타이틀로 학생들이 감사노트를 쓰도록 합니다. 매일 3가지의 감사한 일을 찾고 노트에 쓰도록 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감사노트를 학교에서 뿐 아니라 꾸준히 쓸 수 있는 습관 형성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학생들이 우리 생활 모습에서 불평과 불만 보다는 감사한 것을 먼저 찾는 습관 형성시켜주기 위해 하는 활동입니다. 감사노트를 쓰는 활동의 가장 큰 목표는 학생들의 자존감도 높여주고 긍정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특히 사춘기 시절에 감사노트는 정신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활동이라고 생각하여 시간표에 포함시켰습니다.
http://www.sisajeju.com/news/articleView.html?idxno=230177(감사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

  • [교육학]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변화
  • 교육과정의 정의보비트(Bobbitt) 이후, 학자에 따라 교육과정이라는 용어에 여러 가지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데 어떤 의미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정의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라는 말을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이미지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유익할 수가 있다.(Schubert, 1986) 후에 그의 제자인 Ralph Tyler(1902~1994)가 1949년에 쓴 ‘교육과정의 수업의 기본원리’를 출판

  • [교육과사회] 대안학교(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수업을 교육하고 있다.대안학교의 다른 중요한 특성으로는 활동에 있다. 보통 교육이라 함은 이론적인 수업 공부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론만 많고 경험이 부족하여 사회에서 일을 그르칠 수 있다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론 지식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체험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창의력과 상상력을 배양하고 실제세계에서의 배운다는 취지하에, 대안학교에서는

  • 중등 교감 자격 연수 분임 결과 보고서
  • 교육 현장이 지금보다 더 마음 따뜻하고 즐겁고 행복한 배움의 공동체가 될 수 있다는 확실한 믿음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한 방편으로 다양한 방법들이 논의될 수 있으나, 민주와 정의가 살아 숨 쉬는 의사 결정의 문화 조성, 배움을 통한 인간 존중의 수업의 연계, 학생이 주체가 되는 생활지도의 운영, 지역 연계 교육 활동 강화 등을 들 수 있겠으며, 이의 적극적 실천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서로를 믿고 함께 나아가는 교육적

  • [부모교육론] 10장 부모교육의 현황과 대안
  • < 부모교육론>10장. 부모교육의 현황과 대안목 차 Ⅰ. 부모교육의 개념 Ⅱ. 부모교육의 필요성 Ⅲ. 부모교육의 목적과 기본 가정Ⅳ. 부모교육 현황Ⅴ. 부모교육 유형1.가정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유형2.학교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3.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4.아버지 교육Ⅵ. 부모교육 대안1. 디지털문화와 부모-자녀관계(1) 사이버 페어런팅(cyber parenting)(2) 청소년을 위한 인터넷 사용 지도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VII. 결론■ 참고자료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