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제도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학교제도의 개념 : 각종의 학교를 고립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각 학교 간에 존재하는 일종의 관련성과 전체 구조를 파악하려는 것
- 학교제도의 구조
> 계통성 - 어떠한 교육을 하고 있는가, 또는 어떤 계층의 취학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가를 나타낸다.
> 단계성 - 어떠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가, 혹은 어느 정도의 교육단계인가를 나타낸다.
기본적으로 단성형인 우리나라의 6-3-3-4제는 횡적으로 구분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라는 4개의 단계가 하나의 계통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학제 : 국가의 교육목표를 실현하려는 제도적 장치로서의 학교교육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의 교육목적과 교육기간, 교육내용을 설정하고, 종적의로는 교육과정 간의 연결관계를 규정함으로써 국민교육의 운영을 제도적으로 규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
나. 관련 개념
1) 교육제도
-하나의 사회제도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조직 및 행재정 등 교육 전반에 관한 조직, 기구 및 법제를 말함
2) 학교계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교육제도와 교육법규, 학교 제도에 대한 개념과 이론
  • ◈ 교육제도론Ⅰ. 교육제도가. 교육제도의 기원일상생활 속의 교육 → 문자의 발명 문화의 양 증대되고 지식과 정보가 다양해짐 →일상생활만으로 문화내용이나 행동양식을 새로운 세대에게 전달 불가능 → 일정한 목적을 가진 조직적인 교육기관의 출현 →학교제도의 형성나. 교육제도의 개념 정의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된 사회가 공인하는 교육활동의 조직이 정의를 토대로 교육제도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됨첫째, 교육제도는

  • 학교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 학교의 특징, 학교제도 이해의 필요성
  • 학교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 학교의 특징, 학교제도 이해의 필요성목차학교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 학교의 특징, 학교제도 이해의 필요성1. 학교제도 이해의 필요성2. 학교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1) 학교의 개념2) 학교의 목적3) 학교의 기능3. 학교의 특징1) 일반적 특징2) 사회체계로서의 특징* 참고문헌학교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 학교의 특징, 학교제도 이해의 필요성1. 학교제도 이해의 필요성전 세계의 모든 국가에는 학교가 존재한다. 학

  • [교장, 학교장, 교장초빙제] 교장(학교장)의 역할과 자질,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문제점,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장(학교장)의 역할과 자질,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문제점,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승진과 승진제도의 개념Ⅲ. 교장(학교장)의 역할Ⅳ. 교장(학교장)의 자질Ⅴ.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1. 미국의 학교장 초빙2. 영국의 학교장 초빙Ⅵ.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문제점Ⅶ.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개선 방안Ⅸ.

  • [교육행정] 교육제도와 교육행정체제
  • Ⅰ.교육법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1) 교육법의 개념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따라서 교육제도를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교육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육법은 교육에 관한 법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 개념이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가능성이 최대한으로 실현되도록 가치 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일이다. 따라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 사회는 다른 사회와는

  • 제7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 제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차 례제7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제2절 교육정책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2.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3. 교육 정책의 형성 과정제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1절 교육법규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2. 교육법의 기본 원리3. 교육법의 구조제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1. 학교제도의 개념2. 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제 7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제2절 교육정책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2.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 3. 교육정책의 형성 과정1.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