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 학교의 특징, 학교제도 이해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1 / 2024.02.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추려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1. 학교제도 이해의 필요성

2. 학교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
1) 학교의 개념
2) 학교의 목적
3) 학교의 기능

3. 학교의 특징
1) 일반적 특징
2) 사회체계로서의 특징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제도 이해의 필요성

전 세계의 모든 국가에는 학교가 존재한다. 학교는 학생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부모, 교사, 지역사회 주민, 기타 여러 사람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렇기 때문에, 학교는 사실상 모든 사람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이다.
그리고 학교제도를 사회문제라고 보는 사람도 있지만,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문제를 줄이고자 할 때에는 학교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다(Zastrow, 2010; Mills et al., 2006). 이것은 그동안 학교가 여러 가지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는 사회에서 중요한 교육제도이다. 한편,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는 사회복지기관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학교가 추구하는 목적과 사회복지기관이 추구하는 목적은 서로 다르다.
그리고 제도로서의 학교에는 지역사회와 사회 전체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문화와 가치 등이 반영되어 있다(Mills et al. 2006). 따라서 학교는 복잡한 사회제도이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제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그 가족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전문직으로서 학교에서 생활하는 첫 자체가 전통이 될 수도 있다. 이린 상황은 학생과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사회복지사에게도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이유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서 제대로 활등하기 위해서는 학교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지] 일본의 개호복지
  • 및 낮은 보수 등 개호노동자의 노동조건악화현상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들은 개호복지의 전문직 발전을 위협하는 현상들이라 하겠다. 현재 우리나라는 공적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실시를 본격화하고 있다. 이 제도가 일본의 개호보험과 유사한 형태로 진행된다는 것은 모주 주지하는 바이다. 2004년의 일본은 개호보험의 시행 4년간의 상황을 검증, 평가를 실시하는 중간검토단계에 있다. 여기에 우리나라의 케어복지가 발전된 방향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필요성․‘스포츠 기술의 습득’에서 ‘활동적인 생활 기술의 발달’로 전환- 활동적인 삶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둠- 학교체육의 방향은 학생들이 신체 활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활동을 체험함 으로써 자신의 삶을 활동적으로 영위하는데 초점을 두도록 함.3) 체육과 교육과정 철학의 전환 요구․교육과정 개정 시기마다 체육 교과교육의 방향에 근본적인 변화의 틀이 되 는 교육과정 철학 전환의 부재- 운동기능 습득

  • [사회복지] 당뇨(diabetes)에 대한 의학적, 사회복지적 접근
  • 이해를 돕고 부부관계의 원만함을 향상시키기 위해 당뇨캠프 참석을 권유한다. ③ 집단에 대한 개입a. 집단 당뇨교육당뇨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집단교육을 통하여 치료지침에 순응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다른 당뇨환자와의 상호교류와 지지를 통해 치료동기를 강화하고 당뇨병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목적 및 내용집단 당뇨교육의 목적은 당뇨병에 대한 자신의 심리적 반응을 인식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또한 환자 스스로가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실태 및 현황
  • 학교라는 사회적 장소에 개입하여 학교가 본연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사회체계 중의 하나인 학교가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사회적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들과 상호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회 환경으로 변화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가 학교 환경에 개입하여 학교 구성원은 물론 학교 제도가 사회적 기능을 잘 수행할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지역사회복지론 특강 자료
  • 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