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학교와의 현실 비교 캐나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캐나다의 학교 조직은 주2)에 따라 다르다. 초등학교를 보면 5년제에서부터 8년제까지 있으며, 중학교와 고등 학교가 분리되어 있는 주도 있고 그렇지 않는 주도 있다. 실업 학교도 주마다 그 특성이나 수업 연한에 차이가 있다. 이처럼 주마다 다양한 교육 조직에서 그 공통점을 중심으로 캐나다의 교육 조직을 기술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모든 도와 관계없이 동일한 교육과정을 가진우리와 비교됀다.
캐나다의 교육은 세 단계로 나누어 이루어지고 있다. ⑴ 초등중등(elementary-secondary) 교육(초등 이전 교육 포함), ⑵ 실업(trade) 교육, ⑶ 중등 이후(postsecondary) 교육. 이와 함께 대부분의 주들은 각 단계에서 평생 교육(continuing education)을 실시하고 있다.
⇒ 평생교육개념자체가 교육단계에 포함돼어있다.
■ 초등중등 교육 단계
초등중등 단계에는 공립(public) 학교, 사립(private) 학교, 국립 학교(federal), 장애자(handcapped) 학교 등 네 유형의 학교가 있다. ⒜ 공립학교는 주 정부의 공립학교법에 따라 지방 교육청이 설립하고 운영한다. 이 범주에는 개신교 분리 학교, 로마가톨릭교 분리 학교, 그리고 공립 학교의 틀 속에서 캐나다 국방부가 운영하는 학교가 포함된다. ⒝ 사립 학교는 교회에 부속되어 있거나, 어떤 종파에도 속해 있지 않은 학교인데, 개인이나, 사적인 집단이 운영하고 관리한다. ⒞ 국립 학교는 연방 정부가 직접 관리한다: 군인 가족들을 위해 국방부가 운영하는 해외 학교, 그리고 인디언 및 북방 업무부(The Indian and Nothern Affairs Department)가 운영하는 인디언 학교가 있다. ⒟ 장애자 학교는 봉사와 귀머거리를 위해 특수한 편의 시설과 훈련 과정을 마련해 두고 있다. 대부분의 장애자 학교는 주 정부가 직접 관리한다.
각 주별로 초등중등 교육의 조직과 연한이 다름을 알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우세한 것이 우리 나라와 같이 초등 학교(Elementary/Primary School) 6년, 중학교(Middle/Junior High School) 3년, 고등학교(Senior High School) 3년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교육은 아주 일반적이고 기초적이다. 그러나 중등학교(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적어도 두 가지 프로그램의 선택이 있다: 인문 과정과 직업 과정. 국세조사에 의하면, 대도시 지역에 있는 어떤 중등학교들은 주로 직업 훈련(기술과 상업)을 전문으로 교육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등학교는 인문 과정(대학 준비 과정)과 직업 과정 둘다를 가지고 있는 종합 고등학교(composite school)이다. 직업 과정은 직업을 갖고자 하는 학생이나, 대학 교육이 아닌 중등 이후의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하는 과정이다.
실업 교육 단계
실업 교육 단계는 초등중등학교와 중등 이후 교육 기관 양쪽에 걸쳐 있기 때문에 독자적인 교육 단계로 간주할 수 있다. 이 단계의 학생들은 주로 특수한 직업을 위해 실제적인 직업 훈련을 받는다.
캐나다의 실업 학교에는 상업 학교, 공업 학교, 농업 학교, 수산업 학교, 광업 학교 등이 있는데, 대개 그 지역의 중요한 산업에 바탕을 두고 세워져 있다. 이들 학교는 8, 9, 10, 11 학년부터 시작하여 2~5년간의 직업 교육을 받는다. 지금 실업 학교는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더 높은 학력이 필요하여졌고, 고등학교에서 산학 협동으로 직업 교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