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 개발의 절차를 진술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계획은 궁극적으로 그 학교 학생들의 공부할 기회를 어떤 식으로 마련할 것인가 계획하는 것인데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 및 편성계획 수립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 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하여야 한다. 이때 각 조직의 업무와 역할을 구체화 하고 작업 일정, 작업 내용의 초안을 작성한다.
2. 국가, 사회의 요구분석 및 시사점 추출
교육부 고시 교육과정,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분석하고 관계법령(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초,중등교육법시행령)을 분석한다. 또한 시,도 교육청 교육지표, 주요 시책, 중점 과제를 분석한다.
3. 기초조사, 조사 내용 분석 및 시사점 추출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의 실태 분석 및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해당 학교의 여건을 분석한다. 또한 교과, 특별활동, 재량활동의 운영 실태를 분서한다.
4.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기본 방향 설정
학교장 경영방침을 설정하고 학교 교육목표 및 노력 중점 과제, 특색 사업을 설정한다. 학교 교육과정 구성 방침 및 체제를 결정하고 영역별, 교과별 교육과정 적성 방향 및 구성 체제를 결정한다. 또한 학교 중장기 교육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교과, 영역, 학년별 지도 중점을 설정한다.
5. 학교 교육과정 시안 작성
수집된 기초 자료의 내용과 학교에서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교육 이념이나 철학이 있다면 그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의 세부안을 작성하도록 하는데 먼저 교과 편제 및 시간표를 작성한다, 그리고 교과별 교육과정 구성 및 교수-학습 자료를 재구성한다. 여기에는 교과별 목표의 조정, 재구성, 교과별 교육내용의 조정, 재구성 교육내용의 지도순서, 교과별 지도시간, 교과별 지도 방법의 상세화 작업이 포함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 수채물감으로 인물그리기
  • 과정 에서 학습자가 교수 자료에서 방향을 잃지 않도록 절차를 신속 ‧ 정확하게 기록하였는가?약간 1 2 3 4 5 매우 집중약간 1 2 3 4 5 매우 집중약간 1 2 3 4 5 매우 집중약간 1 2 3 4 5 매우 집중약간 1 2 3 4 5 매우 집중약간 1 2 3 4 5 매우 집중약간 1 2 3 4 5 매우 집중3. 교과 내용의 전문성 여부A. 교수 분석을 명확히 하였는가?B. 행동 목표를 분명히 정하였는가? C. 교수내용에 정확‧흥미‧최신성을 갖추었는가?D. 검사, 다른 사정 도구를 적절히 준비 하였

  • [교육학] 문제기반학습
  • 교육프로그램만으로는 효과를 얻기 힘듬전체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을 PBL 방식으로 재설계 하는데상당한 시간과 노력 요구⇨ 기존 교육 패러다임과 PBL과의 우열의 문제일시에 기존 교육 패러다임을 구성주의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우열의 문제로서가 아니라 상황문제로 접근해야 함⇨ 또다른 PBL의 존재 특정 문제자체의 해결과 습득만 강조기계적 처방적 형태 PBL 아류 존재-진지한 검토와 이해 없이 도입 15. 학교 교육에 주는 시

  • [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과정(1) 초기면접(2) 1회기(3) 2회기(4) 3회기(5) 4회기(6) 5회기(7) 6회기 - 마무리Ⅴ. 상담의 결과 (요약 및 결론)Ⅰ. 서 론1. 연구 선정 동기우리는 REBT 상담에 대해 조사하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개념증진과 관련되어 교육이나 상담분야에서 프로그램화 되어 쓰이는 것을 자주 접할 수 있었다. 성인에게는 개인 상담형식의 진술적인 상담이 적용되어도 아동에게는 적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집단상담의 프로그램을 적용시켜 보는데 의의

  • [교육평가] 정의적 특성의 평가와 객관식검사와 주관식검사
  • 교육평가도 이러한 기능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는 시각이다. ⑶ 발달적 관점의 평가는 발달적 교육관의 영향을 받았다. 발달적 교육관은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⑷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학교의 중심과제는 학생에게 복잡한 사회에서 현명하게 적응하여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데에 있다. 즉, 인간의 재능은 교육에 의해서 얼마든지 개발될 수 있으며 학교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진행됨20C후반신과학관리운동시기◦주입법부와 교육부가 주도권을 가짐◦표준화된 목표를 수행, 표준화된 시험, 책임성 있는 태도, 평가 체계 확립◦외부로부터의 확인과 평가중심의 장학전통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