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업 지도안 닮음의 응용 닮은 도형의 넓이와 부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탐구 활동지를 풀게 한 후 정답을 알려주고 오답이 있는 학생에게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탐구활동지는 Ⅲ.부록)
- 도형의 닮음에 대하여 학생들과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간단히 요약한다.
예) 닮은 두 평면도형에서 대응하는 변의 길이의 비는 어떤 관계가 있었나요?
- 소크라테스와 메논의 노예소년의 이야기를 통하여 닮은 도형의 닮음비와 넓이의 비와의 관계에 대하여 흥미를 유발한다.
소크라테스는 메논의 노예 소년에게 한 변의 길이가 2인 정사각형을 넓이가 두 배인 정사각형으로 만들려면 한 변의 길이를 얼마로 해야 하는지 물었다. 소년은 넓이가 두 배라는 이유로 한 변의 길이를 두 배로 늘이면 된다고 답하였다.
- 학생들에게 학습목표를 읽어보게 한다.
자신의 답과 비교해보고 틀린 문제는 교사의 피드백을 받는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면서 삼각형의 무게중심에 대해 복습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인상 깊게 잘 봤습니다
  • 56963***
    (2022.10.04 11:48:08)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론] 중학교 3학년 7차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개정안 비교
  • 닮음의 응용․ 피타고라스의 정리와 그 활용 ․ 원과 직선․ 원주각․ 두 점 사이의 거리 ․ 선분의 내분과 외분․ 여러 가지 직선의 방정식․ 두 직선의 평행 조건과 수직 조건․ 점과 직선의 위치관계․ 원의 방정식․ 두 원의 위치 관계․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 평행이동․ 원점, x축, y축, 직선 y=x에 대한 대칭 이동․ 다각형과 각의 크기․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 ․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근삿값과 오차․ 근삿값의 표현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기하판활용수업, 칠교판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패턴블록활용수업, 소마큐브활용수업
  • 수학교육)의 기하판활용수업1. 기하판의 소개2. 기하판의 활용 의의3. 기하판의 활용영역4. 기하판 활용을 위한 수업 모형1) 학습 주제 및 내용 안내하기2) 기하판으로 탐구하기3) 탐구한 내용을 논의하고 명료화하기4) 일반화하기5) 적용하기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칠교판활용수업1. 수 탐구1) 자연수2) 분수3) 홀수와 짝수2. 연산 탐구1)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2) 분수의 덧셈과 뺄셈3) 다각형 탐구4) 무늬 꾸미기5) 측정 탐구6) 도형 탐

  • 교수체제개발 초등수학
  • 도형 사이의 관계는 인식할 수 없다. 이 수준에서는 기하학적인 용어나 도형을 인식할 수 있고 주어진 도형을 복제할 수 있으나 크기의 크고 작음 등을 비교할 수 있는 외연적인 특징만을 파악하고 있는 수준이다. 이들이 갖고 있는 공통의 특성은 인지하지 못한다. ⑵ 제 1 수준(도형 분석적 수준)관찰과 실험을 통하여 주어진 도형의 구성 요소나 성질을 분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도형의 성질들 사이의 관계성은 인식하지 못하며 또한 명확한 수학적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수학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영역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의 삶 속에서 수학적 지식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학생들의 수학 교육의 질은 튼튼한 경제를 위해 필수적이다.’라고 밝히고 수학 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도 당연한 현상이다. 우리의 수학 교육은 어떠한가?1989년 NCTM에서 발표한 수학 교육과정과 평가의 규준을 살펴보면, 수학수업은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 중심의 활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 수학 내용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의 6개 영역으로 구성한다. 그 영역별 세부 내용 항목과 학습목표는 아래와 같다.∙‘수와 연산’ - 자연수, 정수, 유리수, 실수의 개념과 사칙계산∙‘도형’ - 평면 도형과 입체 도형의 개념과 성질 ∙‘측정’ - 길이, 시간, 들이, 무게, 각도, 넓이, 부피, 삼각비의 개념과 활용∙‘확률과 통계’ - 경우의 수를 바탕으로 확률의 의미 이해 및 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