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론 학교장의 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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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학교는 매순간 많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면서 효율적으로 학교 발전을 이룩하고, 학교 교육을 개혁하여 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려면 학교경영이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장은 선두에 서서 혁신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
1. 교장직에 대한 자격기준 초중등교육법 제 21조 1항
1) 중등학교
① 중등학교 교감 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② 학식덕망이 높은 자로서 교원자격 검정위원회의 추천에 의하여 교육부 장관의 인가를 받은 자
③ 교육대학, 전문대학의 학장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④ 특수학교의 교장자격증을 가진 자.
2) 초등학교
① 초등학교의 교감 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② 학식덕망이 높은 자로서 교원자격 검정위원회의 추천에 의하여 교육부 장관의 인가를 받은 자.
③ 특수학교의 교장자격증을 가진 자.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조성일최혜영(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서울:학이당.
김세기(1994). 교장=전문직론. 서울:배영사.
중앙교육심의회(1998).「교육개혁의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교육부.
윤종건(1999).21세기의 학교 조직 경영론. 서울:원미사.
진동섭(2001). 학교장과 학교평가. 교육행정학연구(제19권 제2호). 한국교육행정학회.
서정화 外(2000).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조선일보 오피니언 기사 2006.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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