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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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이들은 수업중에 가위바위보를하고 빙고게임을 한다. 만화책을 보고, 워크맨으로 음악을 듣기도한다. 종이 비행기를 날리고 낙서를 한다. 주의를 주어도 옆에 있는 아이들과잡담을 계속한다. 수업준비물도 제대로 챙겨오지 않으며 책상에 핸드폰만 꺼내놓고 여럿이 어울려 놀고 떠든다. 수업중인데도 교실안을 돌아다니거나, ‘화장실갈께요’등의 말만 일방적으로 하고 교실을 떠난다. 자는아이에를 계속 깨우고 수업이 끝난후 교무실로 불러 왜그러냐고 하면 ‘요즘 피곤해서요’라며 짜증을 낸다. 다른 장난을 하는 여아이를 꾸중하며 ‘재수없어’하며 짜증내고 옆의 학생들은 키득댄다’
■ 교실 붕괴란?
우리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사회적 유용성을 상실하여 교사들은 가르칠 맛을 잃고 학생들은 배우려는 의욕을 갖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 세대격차 및 학교체계 부적응 학생들 때문에 사제간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학생과 교사가 모두 학교에서 벗어나기만을 고대하는 현상을 "학교붕괴"라 부른다. (이인규)
교육의 전제가 되는 교사-학생의 교호작용(transaction)의 부재"(1999b, p.95) 또는 "학급에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학생에 대한 교사의 생활지도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상황 (전종호)
입시위주 교육이니 암기식 교육이라 지탄받던 한국의 교육은 최근 설상가상으로 교육의 내용과 방식을 불문하고 수업 그 자체가 아예 진행되지 못하는 소위 "교실 붕괴" 현상을 보이고 있다.
단순한 교실과 교사의 권위붕괴를 넘어서 공교육 붕괴로 치닫고 있다.
■ 교실붕괴의 원인은 무엇인가?
새로운 지식정보사회에서 기존 산업사회 학교모형의 실패
산업후기 정보사회로 접어들면서 학교가 종전의 산업사회에서 누리던 유일한 학습원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졸업장의 지위배분 기능도 저락
여러 논자들이 우리나라 학교붕괴의 가장 중요하고도 직접적인 원인을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에서 찾고 있다.
지식정보사회란 자본이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 산업(공업) 사회와는 달리 지식이 경제적 가치 및 부의 주요 생산 요소로 등장하는 산업후 사회이다. 20세기 후반부터 일부 선진국은 지식정보사회로 이행하였고 우리나라도 1990년대 들어 이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장차 지식정보사회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면 그것은 사회는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여러 측면에서 이전의 산업사회와 다를 것이며, 따라서 교육의 성격이나 기능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특히,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이 신속하고 끊임없이 창출되며 새 지식의 창조가 부가가치의 핵심이 되므로, 직장도 일하는 장소이자 학습하는 장소로서 기능하는 반면, 학교도 청소년뿐만 아니라 고도로 교육받은 성인들의 재교육 장소로서 기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Drucker, 1993, p.194).
현재까지 진행된 교육관련 주요 변화는 첨단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형식의 교육 자료, 특히 상호작용식(interactive)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및 실험실습 의태(simulation) 프로그램의 출현, 인터넷을 통한 대규모 교육자료의 신속한 전송 및 공유 등이다. 이런 변화는 실험실습이 중요한 자연과학 교과목은 물론, 종전에 칠판과 분필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던 인문사회 과목에서도 풍부한 사례와 의태 실험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교육을 고가의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시용하는 자본 및 기술 집약적 서비스로 변화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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