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사업의 개념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 사회사업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가가 사회사업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분야이다. 좁은 의미로는 특정 학생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적치료적 활동으로 한정지을 수 있고, 넓은 의미로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 체계사이의 관계에 관한 전문적인 원조활동을 포괄하는 의미로 볼 수 있다(전재일 외, 1997 : 26).
학교사회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들 학생의 학업성취를 증진시켜 모든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사업의 실천 방법을 활용하는 전문분야이다.
결론적으로 학교사회사업은 교육권에 대한 배분적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학교와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한인영 외, 1997:40).
1) 개념적정의
① 존슨(Johnson)
- 학교에서 학생들이 그의 능력과 기능을 성취함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아동이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
② 코노프카(Konopka)
- 학생이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학교에서 기대하는 기능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때 이를 도와주는 노력
③ 미국 사회사업 연감
- 학교활동 계획의 일부로서 아동이 학교에 적응하는데 곤란한 사회적정서적 문제아를 원조하는 것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www.kassp.or.kr
http://www.bhang.seoul.kr/pds/files/theory/b 19.hwp
htp://www.kimdongchan.com
http://web2.kwangju.ac.kr/~kjusw/pds/school_s.hwp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홈페이지 www.kassp.or.kr
2003년 현황 http://blog.naver.com/ooohs/120008735832
참고문헌
서울시립동부아동상담소(1997), 늘푸른 교실, 제1호
윤철수(1995), 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 숭실대 석사학위논문
이성국(1996),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정지인(1997),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중도탈락예방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역할 연구,
서울여대 석사학위논문
지영주(1996),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최인욱(1993),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부산대 박사학위논문
한인영외 3인 공저(1997), 참고자료
한인영 외 3인 공저 (1999) 학교와 사회복지 -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석사학위논문-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에서 사회사업가의 역할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유영준 1997년 11월)
한인영 외 지음 (2000)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이상균, 조성희(1998), 학교사회사업(새로운 전문영역으로서의 가능성), 상황과 복지
성민선 외 (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한인영 외 3인공저(2004), 학교사회사업, 학지사.
전재일 외 지음 (1997), 사회복지개발 연구원펴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