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생활지도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인의 긍정적인 행동을 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주위세계를 잘 이해해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 일원으로서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조력과정이다
한마디로, 유아들이 전 생애에 걸쳐 유용한 기술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과정이다
<조운주 외(2008)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p.4-10>
주 제
1. 유아생활지도의 개념 (1-2 필요성)
목 표
아동생활지도가 왜 필요한가를 이해한다.
내 용
비 고
1-2 필요성
참고문헌
참고자료
토토의 식품 구성탑 놀이
토의하기
편식사례 (조운주 외(2008)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p.94)
1) 문제의 원인
가정의 식습관(엄마도 아침식사를 안하는 것도 포함)
2) 사람들의 입장
엄마 - 일을 하는 입장이지만, 가족을 위해서 성실해질 필요가 있다.
교사 - 억지로 먹이는 게 아니라 칭찬을 해주거나, 필요한 이유를 말해주어 먹도록 지도한다.
동현 - 아침마다 일찍 일어나고 엄마와의 갈등과 교사가 억지로 먹이는 밥을 먹으면서
스트레스 받을 것 같다. 유치원이 가기 싫을 것이다.
3) 문제해결 방법
가정과 연계하여 가정의 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하고, 교사와 가정은 장기간의 플랜을
짜서 다양한 음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주 제
4. 아동의 기본생활 습관과 부적응행동(4-3. 배변습관 지도의 실제)
내 용
비 고
배변훈련 시기
- 18~24개월이나 개인차가 있으므로 관찰에 의해서 적절한 시기를 파악해야 한다.
영아가 혼자 설 수 있고, 변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대소변에 의사가 분명해지면서 욕구를 표현할 수 있고, 소변 간격이 2시간 이상 되면 배변 훈련을 위한 적절한 시기이다.
배변훈련의 단계
1) 언어적 표현 알려주기
- 대변과 소변을 칭하는 말을 알려주어 유아가 대소변 욕구를 느낄 때, 언어적으로 느낌을 표현하게 한다. (예:“응가”)
2) 변기와 친해지기
- 처음부터 어른 변기를 이용하는 것은 유아들에게는 어려우므로 유아용 변기를 이용하여 장난감처럼 편안하게 친해지게 한다.
3) 모델 제공하기
- 인형 등을 활용하여 변기에서 소변이나 대변을 보는 모델을 보여 준다.
4) 시행하기
- 유아의 배변리듬을 파악하여 하루에 3~4번 규칙적으로 같은 시간에 변기에 앉아서 대소변을 보게 한다.
배변습관 지도내용
- 화장실을 깨끗하게 사용한다.
- 화장실에 있는 기기의 정확한 사용법을 안다.
- 화장실내에 휴지를 아껴 쓰고 쓰레기통에 버린다.
- 규칙적으로 대소변을 보는 습관을 기른다.
- 대소변 후에는 손을 씻는다.
- 화장실에 들어가기 전에 노크를 한다.
- 화장실을 나올 때는 문을 닫는다.
- 화장실에서만 배변을 한다.
배변습관 지도원칙
- 강요하지 않기
- 실수에 대한 적절한 처리
- 유아의 배변욕구 살피기
- 규칙적으로 화장실 보내기
- 실수를 위한 대비
- 화장실 사용법 교육
- 가정의 문제 파악
배변습관의 문제 지도원칙
- 감정적으로 안정감 조성
- 스트레스 요인 제거
- 규칙적으로 배변지도
- 기질적인 문제해결
- 전문가의 진단
<조운주 외(2008)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p.100~>
자료 및 탐구활동
참고자료
이대균 외(2005) p.183~185
토의하기
배변사례 (조운주 외(2008)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p.105)
1) 문제의 원인
부모가 배변습관을 제대로 길러주지 못함.
애정결핍으로 관심을 받고 싶어서 대소변을 가리지 않음.
2) 사람들의 입장
엄마 - 바쁘기도 하고 크면 고쳐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사 - 은주의 배변습관을 고쳐주고 싶어 한다.
은주 - 어떤 것으로 관심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고 있고 혼내고 이러는 것도 관심을 받고 있 다고 생각한다.
3) 문제해결 방법
실수를 하는 것과 행동, 시간, 장소, 아이의 반응 장기간 체크하여 정확한 분석을 한다.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습관을 들여 준다. 미리 선생님이 관찰을 해 화장실을 데려가 배변을 보면 칭찬을 해준다. 다른 유아들이 알지 못하게 조용히 따로 데려간다. 이 때,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도록 주의한다.
주 제
4. 아동의 기본생활 습관과 부적응행동(4-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집단생활지도)
내 용
비 고
집단규칙 지도내용
집단규칙
- 가정에서의 규칙 알고 지키기
- 유치원에서 놀이규칙 알고 지키기
- 공공장소에서 규칙 알고 지키기
갈등
- 소유갈등 감소시키기
- 규칙 위반에 대응하기
- 침해행동에 대처하기
- 친구의 공격성에 대응하기
- 힘겨루기 최소화하기
- 친구 놀리지 않기
친사회적 행동
- 도와주기
- 양보하기
- 기다리기
- 바르게 행동하기
- 나누어 갖기
- 감정이입하기
집단생활의 지도 원칙
- 규칙을 정한다.
- 유아의 자기통제 방법을 사용한다.
- 상황에 따라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 현실적 평가방법을 사용한다.
- 벌은 부정적인 영향이 많으므로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집단생활지도의 실제
1) 규칙을 정할 때
(1) 유아들과 함께 토의를 해서 정한다.
(2) 규칙은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3)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표현한다.
(4) 유아들이 실천할 수 있는 규칙이어야 한다.
<조운주 외(2008)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p.146~147>
자료 및 탐구활동
토의하기
자유선택활동영역에서 규칙정하기 : 조운주 외(2008)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149p
교구로 인한 갈등 사례 : 조운주 외(2008)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150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심리역동적접근을유아교육에적용할실제적인측면0
  • 개념에 더욱 신경을 써서 건전한 자아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이는 비행예방의 첫걸음이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프로이드의 심리역동적 접근1) 의식 수준 ① 의식(conscious)어떤 순간에 자신과 환경에 대해서 인식하는 정신영역으로 한 개인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보다 적극적인 사회 행동의 기술과 유아 주변의 사회적 문제 및 사회과학 개념들을 유아에게 적용, 경험시켜 주는 교육이다. 그러면 본문으로 들어가서 유아사회교육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이론과 교수학습 원리 및 방법에 대해 기술 하도록 하겠다.Ⅱ. 본문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생활 영역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하고 그 지도방

  • [교육사회학] 조기퇴직자의 재교육
  • 생활 입문-한달에 끝내는 유통 관리 전문가-아는만큼 버는 회계 상식-돈을 경영하는 노하우-재무회계-돈이되는 금융상품 투자전략-프로직장인의 자기 관리-성격의 분선과 이해-고객을 잡아라/영업스킬 향상-고객상담 및 클레임 대처법-판매왕의 마케팅 비밀-경쟁에서 살아남는마케팅 전량-알기 쉬운 자산관리전략기계관리-6시그마와 품질혁신-보고듣고 이해하는기계모델링-알수록 재미있는 의류재료-미니어처제작기술-기초부터

  • 영유아기 생활지도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영유아기 생활지도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기 생활지도의 개념 2. 영유아기 생활지도의 중요성1) 교육적 측면2) 개인적 측면3) 사회적 측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는 국가의 자원이요, 제2세 국민으로서 이 나라의 장래를 짊어질 일꾼이므로 그들이 건강하고 씩씩하며 바르게 자라야 우리나라가 튼튼하고 굳건한 터전을 이룰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러므로 영유아에 대한 기대와 관심은 현장의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 생활지도의 개념Ⅱ. 본론1.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2.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