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프로그래밍의 요소를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건축기획이란 건축주 또는 이용자가 제시하는 일체의 설계조건에 관한 사항, 프로젝트에 관련된 일체의 사회적, 법률적, 환경적 여러문제에 관한 사항, 그리고 건축가 혹은 건축설계가가 제시하는 일체의 창작의도에 관한 사항들을 수집, 조사하고 분석해서 문제를 파악함은 물론, 그결과를 설계에 반영시킴으로서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건축기획의 목적은 필요한 종류 혹은 양의 정보자료를 수집하여 정확한 분석을 통해서 얻은 결과를 정확하게 설계에 반영시키는 데에 있다.
건축 프로그래밍의 목적/역할
건축기획은 문제의 해결보다는 문제를 설정하고 규명하는 작업으로 정의되고, 그를 위하여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수집 정리하는 작업을 통하여 프로젝트의 성격을 규명해 나가는 행위로서 이해된다. 그방법으로서 건축주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전문적으로 규명하는 과업이 중요시 된다.
건축주 또는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되고 사고방법에 있어서도 합리성과 윤리성이 요구되며, 의미있고 효율적인 의사교환을 가능케 하여 주관적인 주장보다 개관적인 사실의 검토에 의하여 합의에 도달하는 과정을 추구하고 있다. 건축프로그램은 건축주 입장에서는 자신의 필요사항을 전달하는 방편이며, 건축가에게는 설계를 위한 판단기준과 건축주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사용되어 건축가가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을 때에 전문가의 입장에서 건축주를 위한 결정과 판단이 가능한 위치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건축 프로그래밍의 요소
Function (기능)
-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유에 대하여 이해하라. (WHY)
- 최대수용 인원에 대한 건축주체(건축주)의 정책에 대해 조사하라.
- 대규모 집단속에서 개인(집단)의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라.
- 필요한 프라이버시의 정도 및 유형을 파악하고, 그룹(집단)간 상호교류를 실현시키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축 프로그래밍의 요소 건축 프로그래밍의 프로세스
  • 프로그래밍은 보통 건축가가 건축주와 첫 대화를 가질 때에 시험적인 형식으로 시작한다. 어떤 경우에나 프로그래밍 과정의 시작에서는 필요하게 될 모든 정보를 구명해야 한다. 알고 있는 정보를 범주(구성원, 목적, 행태, 기능, 대상물)에 따라 분류하는 것은 어떤 정보가 결핍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며 건축가의 정보수집 임무를 설정해 준다. 건축가가 설계하려고 하는 건물에 대해 건축주와 의논하기 시작할

  •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공통] 선택한 현재의 기술에 대해서 정리하여 설명, 선택한 현재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 마지막으로, 선택한 기술이
  • 정리하여 설명, 선택한 현재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 마지막으로, 선택한 기술이 발생시킬 수 있는 미래 생활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기술해 보았다. 인류의 발전은 지구의 나이인 46억년동안에 300만~ 500만년 이라는 적은 시간 동안 인류는 많은 진화를 거치며 발전 하였으며, 산업혁명 이후의 현대문명까지 기술발전 및 예술적 발전을 해왔다. 산업혁명으로 기계가 발명되어 인간의 노동을 대신하고, 대량생산을 이루어냈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건축 이미지, 그래픽 이미지, 통일방향 설정, 디자인 원칙의 정리) -창조적 디자인 협의/운영한다.-공간의 분석 및 수용조건을 파악한다.(필요설치물, 기구, 단위공간의 크기와 수)ㆍ 프로그래밍-디자인에 적용될 자료를 취합 정리한다.(외부적으로는 건축적, 설비적 요소를 분석한 다. 내부적으로는 본사, 가맹자의 요구사항)-시설별 배치에 의한 평면, 단면 개략 계획 및 주요재료를 결정하였는지 검토한다.-기계ㆍ전기ㆍ소방 등의 설계 관련 준비자

  • [에티켓과 현대교양]전통문화가 여가문화에 끼치는 교육적 기능-전통문화체험기 포함
  • 전통문화가 여가문화에 끼치는 교육적 기능 1. 서 론 2. 본 론 (1) 전통 문화의 종류 1)생활문화 ①전통 의상 ②전통음식 ③전통가옥 / 건축 2)예술문화 ①전통미술 ②전통음악 ③전통공연 (2) 전통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2) 문제점 (3) 프로그래밍 (4) 여주 도자기 박람회 체험 그리고 그에 따른 교육적 기능1) 도자기 체험 2) 한지체험 3) 다른 전통 문화 체험 3. 결론 1. 서 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

  • 취업은 내게 맡겨라(자기소개서, 이력서, 면접에 관한 완벽 정리)
  •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감 있게 자신의 경력과 일에 대하여 설명하되 군더더기 없이 해야 합니다. 일곱번째 - 과거 직장 상사의 험담은 피하십시오. 반드시 해야 할 내용이라면 가급적 개인적인 감정을 담지 않고 객관적으로 말하시오. 여덟번째 - 지원하는 일에 대해 열의를 표시하십시오. 너무 지나쳐서는 안 되지만, 일에 대한 호기심과 하고자 하는 적극성을 보여주면 효과적입니다. 아홉번째 - 자신의 경력이나 능력에 대하여 솔직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