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3~6p
ⅰ 동기란?
ⅱ. 동기화의 개념
ⅲ. 세부적인 동기와 동기화
ⅳ. 강화이론
ⅴ. 인지적 접근
ⅵ. 동기화의 역할
Ⅱ. 동기의 종류-------------------6~14p
ⅰ. Maslow 욕구의 위계
ⅱ.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ⅲ. 성취 동기
Ⅲ. 귀인이론--------------------14~19p
ⅰ. 서론
ⅱ. 귀인
ⅲ. 귀인이론
ⅳ. 결론
Ⅳ.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19~21p
ⅰ. 과제의 변인
ⅱ. 교수방법 및 평가의 변인
ⅲ. 교사의 변인
Ⅴ. 동기유발에 관한 설문지--------------22p
Ⅵ. 참고문헌----------------------23p
본문내용
ⅱ. 동기화의 개념
동기화(motivation)에 관한 연구는 인간이 왜 어떻게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탐구한다. 동기화는 우리가 무엇을 원함을 의미 (행동의 방향) 하며, 그 무엇을 어느 정도 원하는가에 따라 어떤 행동을 얼마만큼의 강도로 행하느냐가 결정되어진다. 즉, 동기화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이다. 우리는 교육심리에 대하여 알고 싶고, 좋은 교사가 되고 싶은 동기에서 ‘교육심리’ 강좌를 선택한다. 이것이 동기의 방향성이다. 또한 이 동기가 얼마나 강한가의 정도에 따라 서로 다른 행동들이 나타난다. 어떤 학생은 한 번의 결석도 없이 강의에 출석해 수업을 듣고 열심히 토론에 참여하기도 하지만, 어떤 학생은 수업시간 중에 자주 졸며 결석도 빈번히 한다. 동기는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될 수 있는데, 최근 인간의 행동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변화가 ‘강화에서 인지에로의 변화 (from reinforcement to cognition)’이다 (정종진.1996).
참고문헌
ⅰ. 교-심 형설 출판사 김용래, 김태은 공저 2005/02/05
ⅱ. 동기 이론-연구 그리고 활용 박소연, 김문수 공역 시그마프레스
ⅲ. 교육의 심리적 기초 곽기삼 형설 출판사 2004/03/10
ⅳ. 교육심리학 박인숙, 장서원 2002/05/2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ㅋㅋ 내용도 갠찬코 양도 갠찬고 좋은거 같아요 ㅋ
  • iceshin***
    (2007.11.20 18:49:0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용하게 잘썼습니다~
  • mia***
    (2007.06.08 10:10:5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동기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목차1. 학습동기의 개념2. 학습동기의 분류3. 동기에 대한 접근방법4. 학습동기의 고양방법5. 학습동기의 다양성과 유사성6. TARGET학습동기학습동기란?동기란?행동을 유발,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따라서 학습동기란  학습과 관련된 행동이 나타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그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학습 행동을 지속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것.학습동기동기의 분류내재적 동기외재적 동기-자연적 동기-욕구,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 교육심리 레포트 ◀학습 동기화- 목 차 -서 론본 론Ⅰ. 이론요약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2. 동기의 종류3. 학습동기화 모형4. 귀인이론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6. 동기 유발 방법Ⅱ.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동기화1.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정2. 색깔 있는 수학 수업3. 개성만점 강사 -www.educlub.co.kr4. 여러 프로그램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2. 내적 동기유

  • [교육심리] 학습동기 유발전략
  • 학습에 대한 동기는 학습활동과 학습의 성취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습활동의 1단계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하고자 하는 강한 동기를 갖도록 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학습과 관련된 동기유발은 학습행동만이 아니라 학습의 능률과 그 결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 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학습 동기란 학습자로 하여금 어떠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학습행동을 하게 하는 학습자의 모든 심리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
  •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 차 례 -1. 동기화(Motivation)2. 학습 동기의 중요성3. 동기화의 종류1) 내재적 동기 2) 외재적 동기※ 초등학교 사례분석※ 중․고등학교에서의 외재적 ․ 내재적 동기 유발 사례 ※ 대학교에서의 내재적 동기 사례 3) 성취동기※ 학업성취도에 따른 과제의 난이도 선택 설문조사기사자료-1 상대평가제도 실시기사자료-2 상대평가제도로 인해 학생들이 겪는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4. 귀인이론※학업성적과 귀인의 상관

  • 교육심리학(학습동기)
  • 심리적욕구 : 유능성 욕구, 자율성 욕구, 관계성 욕구 ○ 유능성 ○ 자율성 ○내적동기 ○학업수행 ○ 관계성 ☞기본욕구들의 충족은 심리적인 안녕을 경험하게 하여 학습자에게 행복한 삶 제공 ․유능성 - 스스로에 대하여 어떻게 지각하는가?-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긍정적 지각으로 지각할수록 지각된 유능감은 높아짐-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하면서 유능성 지각은 낮아짐․자율성-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자신에게 중요한 것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