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3~6p
ⅰ 동기란?
ⅱ. 동기화의 개념
ⅲ. 세부적인 동기와 동기화
ⅳ. 강화이론
ⅴ. 인지적 접근
ⅵ. 동기화의 역할
Ⅱ. 동기의 종류-------------------6~14p
ⅰ. Maslow 욕구의 위계
ⅱ.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ⅲ. 성취 동기
Ⅲ. 귀인이론--------------------14~19p
ⅰ. 서론
ⅱ. 귀인
ⅲ. 귀인이론
ⅳ. 결론
Ⅳ.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19~21p
ⅰ. 과제의 변인
ⅱ. 교수방법 및 평가의 변인
ⅲ. 교사의 변인
Ⅴ. 동기유발에 관한 설문지--------------22p
Ⅵ. 참고문헌----------------------23p
- 본문내용
-
ⅱ. 동기화의 개념
동기화(motivation)에 관한 연구는 인간이 왜 어떻게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탐구한다. 동기화는 우리가 무엇을 원함을 의미 (행동의 방향) 하며, 그 무엇을 어느 정도 원하는가에 따라 어떤 행동을 얼마만큼의 강도로 행하느냐가 결정되어진다. 즉, 동기화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이다. 우리는 교육심리에 대하여 알고 싶고, 좋은 교사가 되고 싶은 동기에서 ‘교육심리’ 강좌를 선택한다. 이것이 동기의 방향성이다. 또한 이 동기가 얼마나 강한가의 정도에 따라 서로 다른 행동들이 나타난다. 어떤 학생은 한 번의 결석도 없이 강의에 출석해 수업을 듣고 열심히 토론에 참여하기도 하지만, 어떤 학생은 수업시간 중에 자주 졸며 결석도 빈번히 한다. 동기는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될 수 있는데, 최근 인간의 행동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변화가 ‘강화에서 인지에로의 변화 (from reinforcement to cognition)’이다 (정종진.1996).
- 참고문헌
-
ⅰ. 교-심 형설 출판사 김용래, 김태은 공저 2005/02/05
ⅱ. 동기 이론-연구 그리고 활용 박소연, 김문수 공역 시그마프레스
ⅲ. 교육의 심리적 기초 곽기삼 형설 출판사 2004/03/10
ⅳ. 교육심리학 박인숙, 장서원 2002/05/20
자료평가
- 좋아요 ㅋㅋ 내용도 갠찬코 양도 갠찬고 좋은거 같아요 ㅋ
- iceshin***
(2007.11.20 18:49:09)
- 유용하게 잘썼습니다~
- mia***
(2007.06.08 10:10: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