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심리] 학습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측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1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교육학과,유아교육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A형]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고민을 정리하여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목차
-
(교과서)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이론
3. 학습과 관련된 동기 관련 요인
4.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변인
5.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전략
(참고자료)
6.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제언
7. 학습동기 부여 도서
- 본문내용
-
1. 동기의 개념
-동기의 어원: 동기(motivation)란 움직인다는 의미의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동기의 기능: 발생적 기능, 방향적 기능, 강화의 기능
-동기란, 인간 행동 과정에서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정해 주는 심리적 요인으로서 개체의 행동을 특정한 목표로 이끄는 내적 충동 상태를 의미한다.
1)학습과 관련한 동기
․일반동기: 학습상황에서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숙달을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
․특수동기: 특정 영역이나 내용의 학습에 관해서만 동기화되는 것
2)동기의 범주
․외재적 동기: 학습자가 외부에서 받을 수 있는 강화자로서의 동기를 의미
․내재적 동기: 학습자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동기로서 학습자의 흥미나 호기심과 같은 요인에서 유래하는 스스로의 욕구에 대한 반응을 의미
→학습과제 수행 과정에서 갖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정도는 학생들에 따라 차이가 있다. 교사는 두 가지 동기에 의한 내재적 보상과 외재적 보상을 이용하여 동기유발을 시켜 주어야 한다.
․내재적 보상: 학습활동에 대하여 성공감이나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활동에서의 성취감으 로 인해 자아 존중감의 향상을 가져오게 되는 것
․외재적 보상: 학습활동 자체와는 관계없이 타인에 의해서 통제되는 돈이나 음식 또는 특 권 등이 주어지는 것
2. 동기이론
동기는 행동의 근원이 되고 활력을 불어넣어 주며, 방향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기를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인간의 행동 이해에 중요한 동기이론은 다양하다.
1)행동주의 동기이론: 특별한 사고 과정 없이 인간 행동의 힘과 방향이 결정된다는 관점
(1)전통주의 행동주의 이론: 관찰이 불가능한 내면적 과정이나 상태 등이 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 대상으로 부적당하다고 봄. 높은 빈도의 반응을 일으키는 강화물로 동기를 이해.
But, 관찰가능한 행동만을 연구해야 한다는 원칙론적인 행동주의자들의 주장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많은 제한점을 가져왔다.
↓전통적인 행동주의의 기계적인 행동 이해에 대한 보완적, 확대적 연구
(2)신행동주의 등장!
-대표학자: C. Hull(1951)
-충동감소이론:인간의 모든 행동이 욕구나 충동에 의해
긴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청년심리학] 학업동기,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한양대학교 상담심리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 한양대학교 상담심리교육대학원 진학동기 한양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 석사 학업계획서 학습목표 및 계획 졸업 후 진로 및 희망
- 이화여대 상담심리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 이화여대 상담심리교육대학원 연구계획서 합격샘플 진학의 동기 전공분야에 대한 연구계획 졸업 후 희망 상담심리대학원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자 모집방법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