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기관방문] 지역아동센터 굿네이버스를 중심으로 바라본 빈곤결손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가정, 조손가정
1) 빈곤가정
2) 조손가정

2. 결손가정 아동
1) 결손가정

3. 기관소개 및 기관방문 내용
1) 기관소개 및 프로그램 내용
2) 기관방문 내용 (굿네이버스 용인지부 김원기 팀장님)

4. 사례제시 및 사회복지 실천
1) 사례제시
2) 사회복지 실천 시, 대상자에 대한 유의사항 혹은 주의점 (진단에서 종결까지)
3) 사회복지 실천 시, 실천기법 (지역아동센터 중심) 및 윤리적 이슈

Ⅲ. 결론
1. 빈곤결손가정에 대한 대책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 미래에 대한 기대
저소득층 결손가정 아동은 미래의 꿈에 대한 기대가 낮아 보였다. 초등학교 5 학년 때부터 진로교육으로 자신의 특기 또는 흥미를 생각해보고 진로희망에 대 하여 담임교사와 상담이 이루어진다. 또한 6학년 실과교과의 첫 단원은 다양한 직업의 종류에 대해 공부하고, 이어 자신의 진로 계획을 세워보는 내용으로 구 성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을 계기로 하여 학생들은 이때부터 자신이 어른이 되 어서 어떠한 일을 하면서 살아갈 것인지 무엇이 하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해보 고 어떠한 노들은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이를 한 로 하여 장래 희망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하도록 하는 시간이 많다. 그러나 저소득층 결손가 정 아동들은 대체로 초등학교 6학년으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장래 희망이나 앞 으로의 계획에 대한 설계가 되어있지 않거나 일반가정 아동에 비해 소박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경향이 보였다. 출처 : 저소득층 결손가정 아동의 교실 내 인간관계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 이미경 공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7


3. 기관소개 및 기관방문 내용

1) 기관소개 및 프로그램 내용

① 굿네이버스는?
* 굿네이버스는 가난하고 소외된 지구촌 이웃들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전문적 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고자 1991년 3월 한국인에 의해 설 립되었으며, 1996년에는 국내 최초로 UN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NGO 최상위 지위인 포괄적협의지위(General Consultative Status)를 부여받은 국제 비영리단체이다.
* 굿네이버스 용인사회개발교육센터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아동성장 단계에 맞춘 프로그램 개발 및 체계적 인 교육을 실시하여 아동의 건강한 의식변화를 통한 시민운동을 창출하고, 지 역사회의 다양한 인적자원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사회변화에 협력자로 참여하 도록 돕는 기관이다.
* 굿네이버스 용인사회개발교육센터 사업
- 인형극 :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상황과 성폭력상황 시 대처하는 방법에 대하여 인형극 형식으로 아동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아동권리교육 : 아동권리협약에 준하여 18세 이하의 모든 아동들이 각 발달 단계별 특성에 맞게 자신의 권리를 인식하게 하는 교육으로 아동학대 대처능 력을 향상시키며 아동이 스스로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 아동권리를 보호하고 있다.
> CES(Child Empowering Services) - ‘아동 힘 키우기 서비스‘는 6,7세 아 동,세 리고 아동의 양육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부모와 교사에게 아동의 보호받을 권리를 정확히 알려주어 아동학대를 예방하고자 함이며, 아동에게 는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통합교육 프로 그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종합정리00
  • 복지) 는 물질적 풍요와 심리적 안정을 내포④(사회): 사회적(지역사회나 집단속에서 같이 지낸다)-복지의 대상은 개인적 차원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임-복지의 주체는 국가-복지는 개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방식으로 실천함→ 사회연대 의식을 동반→ 사회복지 사회적인(social) + 복지(welfare) 사회적으로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상태3. 협의의 개념도움이 필요한 장애인 노인 아동 등 사회적인 약자에 대한 사회복지 활동한정적, 소극적,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비전
  • 작은 나눔, 큰 사랑(부스러기사랑나눔회)목 차Ⅰ. 문제제기Ⅱ. ‘부스러기사랑나눔회’ⅰ. 부스러기사랑나눔회의 비전과 발자취와 조직도1. 비전과 미션2. 발자취3. 조직도ⅱ. 분류별로 살펴보는 사업1. 부설기관 및 쉼터사업부1) 지역아동센터2) 방임학대아동쉼터3) 위기아동사례관리2. 나눔사업3. 지역아동센터의 지원과 운영1)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지원과 운영지역아동정보센터, KB아카데미, 아동복지교사지원센터2) 중앙지원단과 시도지

  • 용인 굿네이버스 방문 보고서 굿네이버스 사회복지정책 굿네이버스 사회복지 정책방
  • -용인 굿네이버스 방문 보고서-▣ 목 차 ▣ Ⅰ.이슈와 선정 이유Ⅱ.지역사회 자원동원 (1) 지역사회 자원동원의 의의(2) 자원동원의 메커니즘 (3) 자원동원의 방법 Ⅰ.굿네이버스 사회복지정책(1)현황 (2) 정책방향(3) 정책에 따른 서비스 내용Ⅱ. 기관방문(1) 기관소개 (2) 기관사업 목적, 목표(3) 기관연혁과 조직,인력구성(4)재정현황 (5) 지역사회 중심의 주요 사업 및 서비스(6) Q&A(7) 기관강점 및 약점분석Ⅰ.제언Ⅱ.느낀점

  • (대학생) - 국제복지에 관한레포트
  • 굿네이버스는 현재, 국내 및 북한과 해외 27개국에서 종교와 인종, 사상을 초월하여 전문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다.② 굿네이버스의 사업방식아동권리보호(Convention on the Rights of Child), 네트워크, 사회교육을 목표로 국내에서는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개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14개 그룹 홈 , 13개 지역아동센터, 9개 사회개발교육센터, 3개 종합사회복지관, 3개 어린이집, 1개 가정위탁지원센터, 아동복지센터에서 전문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

  • [사회복지개론]국제복지에 대하여
  • 굿네이버스는 현재, 국내 및 북한과 해외 27개국에서 종교와 인종, 사상을 초월하여 전문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다.② 굿네이버스의 사업방식아동권리보호(Convention on the Rights of Child), 네트워크, 사회교육을 목표로 국내에서는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개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14개 그룹 홈 , 13개 지역아동센터, 9개 사회개발교육센터, 3개 종합사회복지관, 3개 어린이집, 1개 가정위탁지원센터, 아동복지센터에서 전문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