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창동 영화 `박하사탕`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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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글을 시작하면서

인물의 삶을 통한 박하사탕 분석
1.박하사탕 텍스트 분석
2.삶의 태도와 대응방식
3.영호의 타락과 죽음, 원인은 무엇인가
4.그래도 삶은 아름답다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현대에 들어와 문학의 한 장르로서 영화를 제외시킬 수 없다는 것은 점차 보편적인 이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글을 통해 표현되는 문학 영역은 아닐지라도, 소설과 마찬가지로 이야기 구조에 바탕을 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인간의 언어를 바탕으로 작품의 수용자에게 재미와 감동을 준다는 점 등에서 영화도 문학적인 범주에 포함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로 시와 소설, 그리고 희극과 수필로 한정되었던 문학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평론과 영화를 위한 시나리오도 문학의 한 영역으로써 간주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오히려 최근에 와서는 영화가 소설이나 다른 문학 장르보다 더 보편적이고 친밀하게 사람들에게 다가와 있으며, 소설이나 희곡을 바탕으로 한 많은 영화와 시나리오들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단지 시나 소설만이 진정한 문학의 영역이라는 영화에 대한 배타적인 시각에 정체되어 있을 수 없다는 것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점에 초점을 맞춰, 우리 조는 영화도 하나의 문학적 표현방식으로 인정한 것에 동의하여, 영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는 결정을 했다.
많은 감독과 작품들이 있겠지만, 우리는 이창동 감독의 박하사탕을 분석하기로 결정했다. 그렇게 결정하기로 한 가장 큰 이유는 물론 작가와 작품에 있었다. 이창동 감독과 박하사탕이라는 영화는 단순히 흥행을 염두하고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봉될 당시에도 그렇고, 지금도 영화계의 주류적 흐름이라고 평가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해외의 여러 유명 영화제에 초정이 될 만큼 이창동 감독 영화의 작품성은 인정받아 왔고, 그 중 박하사탕은 다른 영화들처럼 많은 것들을 보여주려는 비주얼적인 측면보다는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고, 유명한 배우를 동원해 관객으로 하여금 어떤 환상을 심어주기 보다는, 당시 일반인들에게 그리 잘 알려지지 않은 배우 설경구를 주인공으로 정함으로써 영화에 대한 현실성을 확보해 관객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다른 영화들과는 다른 차별성을 가지고 있고, 작품성도 또한 이미 널리 알려진 상태였다. 게다가 이창동 감독은 뒤에 작가 분석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소설가 출신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감독이라서 영화를 문학적으로 분석하려는 우리 조의 의도와도 일치되는 부분이 많았기에 우리는 이창동 감독과 그의 영화 박하사탕을 택했다.
참고문헌
○ 로버트 리처드슨 「영화와 문학」 동문선 2000
○ 교재편찬위원회 「문학과 영상예술」 삼영사 2001
○ 박진, 김행숙 「문학의 새로운 이해」 청동거울 2004
○ 민병기 외 「한국의 영상문학」문예마당 1998
○ 윤정헌 외 2명 「문학과 영화 사이」 중문 1998
○ 요하임 페히 「영화와 문학에 대하여」 민음사 1997
○ 김동규 외 2명 「문학과 영화 이야기」학문사 2002
○ 연세대 미디어아트연구소 「박하사탕」 삼인 2003
○ 이덕화 「서술적 관점에서 본 이창동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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