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공교육의 문제와 평생교육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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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 공교육의 모습(중등교육)

2. 공교육의 한계와 문제점

3. 평생교육

4. 결론

본문내용
3) 실시현황
①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
제7차 교육과정은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 함양, 기초 기본교육 충실화, 세계화와 정보화에 적응,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학습자 능력 적성 진로 적합 학습자 중심 교육실천,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자율성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② 현행 교육과정의 성격
국가 수준 지역 및 학교 학생 개인 수준 교육과정의 다양성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 과정이다. 또한, 학습자의 자율성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이며, 교육청 학교 교원 학생 학부모가 공동 구현한다.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고 관리한다.

③ 현행 7차 교육과정의 특징
10개를 기본교과로 하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이고 교육과정 편제에 교과군 개념을 도입하며, 교과별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을 조정한다. 또한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진로지도 획기적 개선 효율화를 시도한다. 질 관리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고 정보화 대비 창의성 정보능력 배양 교육을 강화시키며, 초중등학교 교과목 명칭을 통일한다. 초등3년 이상은 영어교육을 확대하고 중학 기술과 가정을 통합한다. 제 2외국어 도입과 아랍어과를 신설하며 재량시간 신설 및 확대하며. 수준별 교과과정을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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