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단계에서 전반적 발달장애로써 자폐증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3 / 2019.06.0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발달]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I. 자폐증의 특징
1. 인간관계의 장애
2. 언어장애
3. 동일한 행동의 반복과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
4. 지각장애
5. 발달의 불균형
II. 자폐증의 원인
III. 자폐증 아동에 대한 지도
1. 인간간계의 장애에 대한 대응
2. 언어장애에 대한 대응
3. 동일한 행동의 반복과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의 발달단계에서 전반적 발달장애로써 자폐증에 대해 서술하시오
자폐증(autism)은 타인과의 상호 작용의 질, 커뮤니케이션, 언어에 있어 특유의 문제가 있는 장애이며, 3세 이전부터 증세가 보이기 시작한다. 옛날에는 이 장애를 아동의 정신병 또는 정신 지체로 분류하였지만, 1943년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Kanner가 정상적인 의형은 가졌으나 특이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발견하고 이를 조기 유아자폐증(early infantile autism)이라 명명하여 그 구체적인 증상을 기술한 이래, 정신병이나 정신 지체와는 다른 장애로 인식하게 되면서 여기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졌다. 자폐증 증상의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I. 자폐증의 특징
자폐적 행동은 아동의 연령이나 발달 상태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지만 대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이고 있다.
(1) 인간 관계의 장애
대부분의 자폐증 아동은 부모를 비롯하여 타인과의 일반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곤란하다. 예를 들어, 상대방과 시선을 맞추지 않거나 무표정한 반응을 보이며 안아 주어도 몸이 굳어 있고 신체적 접촉을 싫어하며, 이름을 불러도 반응을 잘 보이지 않는 등 인간관계의 장애로 생각되는 행동 특징이 보인다. 이처럼 타인과의 상로 작용을 회피하며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 있다. 사람이나 인형보다는 기계적 사물, 예를 들어 전차나 자동차 장난감 등에 관심을 갖거나 자전거놀이, 미로놀이, 숫자 등에 관심이 많다.
자폐증 아동은 부모나 형제 등 가족들과의 안정된 애착 형성이 어려운 경우도 적지 않다. 초등학생이 되어도 자폐증 아동의 상당수는 타인과의 감정 교류가 힘들고 타인의 기분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관심이나 배려하는 행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모방행동, 상동행동,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대인관계,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감각통합훈련, 언어지도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자폐]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의 의미,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자료,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활동,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음악치료 분석
- 미술치료 레포트
- 가족발달3공통) 본인원가족포함또는가족관련영화및드라마 나타난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설명한뒤 한가지 발달과업-자폐증-서술하고 해결방안제시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