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중앙대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이란 그동안 우리나라에 소개되어졌던 Comenius, Rousseau, Froebel, Montessori, Piaget 등의 이론 중 유아들에게 적절한 개념들-즉, 놀이와 활동, 감각교육, 개별성, 창의성, 책임감 및 독립심, 자유와 선택, 자아존중, 개념발달,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통합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은 1990년대 초반까지 우리나라 유치원에서 실시하여 왔던 단원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재구성 노력의 결과로서 개발 당시 이론적으로는 모두 알고 있었지만 유치원 현장에서 보편화되지 못했던 아동중심 교육철학을 현장에 실현해 보고자 했던 교수법 개선 운동이었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아동중심교육은 두 가지 측면, 즉 이념적인 면과 교수방법적인 면이 함께 고려되어 이루어질 때 실효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이론 및 실제가 아동중심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합니다. 이는 유아들을 인격적인 존재로 존중할 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그들이 보이는 흥미나 욕구를 시발점으로 하여 교육이 유아에게 의미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에서 '통합(Integration)'이라는 용어는 유아의 과거 경험과 현재 경험을 통합시켜 재구성하며 이를 다시 미래의 경험으로까지 통합시켜주는 일, 유아와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시키는 일, 교육내용간의 연계 및 통합, 학교와 지역사회 생활 간의 통합, 유아 발달영역간의 통합, 영역별 활동 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을 의미한다.
이러한 통합적인 노력을 철학적 경향에 따라 분류하면 활동중심통합교육은 상대주의 교육철학에 속한다. 권위자 또는 전문가가 중요하다고 여겨 선정해 놓은 교육내용을 유아에게 일방적으로 교수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교육하되 문화적 유산이나 축적된 지식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한말 이후 서북지방의 의미
  •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다.1920년대 말에서 1930년대 초는 급격한 세계정세의 변화와 코민테른의 좌편향 정책에 의해 민족문제 인식과 민족협동전선운동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대부분의 사회주의자들은 국제정세의 인식과 코민테른의 12월 테제를 바탕으로 볼셰비키 노선에 충실하여 좌편향을 보이고 있었다. 따라서 사회주의자들은 민족문제보다는 계급문제와 사회주의 조직운동에 치중하게 된다. 변화된 정세 속에서 조선공산당 재건운동에 무게 중심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비전
  •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운영ㆍ지원 사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앙지원단과 시도지원단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은 2011년 지역아동정보센터와 아동복지교사지원센터 사업이 정부의 통합원칙에 의해 합쳐져서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으로 변화 하였고 보건복지부 사업을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종사자 및 아동복지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 시스템 구축 및 교육을 실시하며, 지역아동센터의 평가 및 컨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이란, 다양한 문화를 가진 학생들이 동등하게 영위하는 교육이다. 이것은 다양한 문화뿐만 아니라, 민족, 성, 사회 계층이 다른 학생들이 교육기회의 평등을 경험하고, 문화 교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추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현재 세계의 대부분의 나라들은 다민족 국가들이므로, 이러한 국가 내부에서 겪고 있는 여러 민족 간의 갈등, 특히 이민자들이 자국민으로 통합되는 과정과 해외 주재 자국민에 대한 동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활동을 뜻한다.(3) 미국사회사업연감  학교사회복지는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곤란을 초래 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을 원조하는 것이다(4) 알렌미어즈(Allen-Mears, 2002)  아동 및 청소년들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능력이 있고, 변화에 잘 적응하며, 계속적 학습에 대 한 책임감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장을 제공하는 학교의 중심 목적을 달성하는 것 을 도와서 학생들의

  • [유아교육]프로젝트 접근법
  • 교육정신과 통합교육과정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Dewey는 교수란 분과된 교과목이 아닌 유아의 정신 발달에 반드시 초점을 맞추어 통합되어야 하고, 프로젝트 지향적이어야 하며, 교육과정의 진보는 반드시 실제적인 경험으로부터 시작하여 통합된 연구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Dewey의 교육활동은 그의 수제자였던 Kilpatrick에 의해 1919년 콜롬비아 대학교의 논문집인 「Teachers College Record」에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이라는 제목으로 당시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