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후기발달특성] 성인 후기의 신체적 변화, 지적 기능과 정서적 변화, 배우자와의 사별, 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9 / 2019.05.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성인 후기의 발달

I. 신체적 변화

II. 지적 기능과 정서적 변화

III. 배우자와의 사별

IV. 행동의 장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 후기의 발달

50대 중반부터 시작하여 60대 중반에 이르는 성인 후기의 시절에는 노화 현상이 생기는 것이 발달 특성의 하나이다. 노화 과정은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종합적으로 본다면 연령의 증가에 따라 전체적으로 기능이 저하하는 상태이고, 연령은 전체 기능 저하의 정도를 표시하는 어느 정도의 척도가 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나이를 먹었다는 것이 곧 정서적인 균형에서 정신 건강의 전체가 병적으로 쇠퇴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주변에서 받는 신체적 ․ 심리적 및 사회 경제적 스트레스를 견디는 힘이 적어진 것이고, 이러한 스트레스들의 누적된 영향이 기능에 방해가 되어 병적인 노화 현상의 증상들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율을 것이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주요한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신체적 변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노화로 인한 여러 가지 신체적인 변화를 보이게 된다. 우선 여러 가지 감각 기관의 예민도가 저하되어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지각이 둔화되는 것은 흔히 보는 현상이고 현저한 변화 중의 하나는, 운동 능력과 근력의 저하일 것이다. 전반적인 근육 위축도 있고 근육 활동의 민감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그 밖에 계의 퇴행성 변화, 피부의 건조, 혈관벽의 탄력성 감소 등은 모두 생리적인 현상들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정서적으로 긴장 상태를 나타낼 때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이를 만족 시켜 주어야 한다. 이때 아기는 모성애를 느끼며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한다. 신생아기의 불안정한 모성보호가 이루어지면, 신생아는 기본적으로 타인을 불신하게 될 것이고, 이후의 사회화 과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영아기의 특성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 및 운동능력의 발달이 매우 급격히 이루어지며, 기고 걷게 되는 대근육 운동기능이 발달하는 한편, 섬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
  • 지적하고 있다. 성인기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활습관에서 풍토에 이르기까지 보다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성인기 발달의 이러한 특징을 맥락주의(contextualism)라 지칭한다.성인기 발달의 두 번째 특징은 성인후기부터 나타나는 노쇠(decline)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와 관련된다. 청년기까지의 발달은 전반적으로 양적으로 증가하고 기능이 유능화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뜻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

  •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 배우자의 조기 상실에 의한 심한 우울로 인한 경우, 오랜 기간의 독신생활에 기인한 고립감으로 인한 경우, 사업 실패 등에 의한 분노로 인해 생기는 경우, 마약사용에 의한 일시적 현상으로 생기는 경우, 사고 등의 충격에 의한 공포에 의해 생기는 경우 등이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원인에 의한 치매는 지속적인 관리에 의해 유의한 치료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다.3. 치매노인의 특성치매에 수반되는 정신 및 행동장애로 심한 건망증,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 장애요인 제거노인들의 교육 참가를 제한하는 요인은 다음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먼저 상황적 장애(situation barriers)로 경비나 교통편, 신체적 장애나 건강상태로 기인되는 노인 각자의 생활사정에 의한 교육활동의 제한을 말할 수 있다.다음 제도적 장애(institutional bassiers)로 시간표나 수속, 상담이나 학비보조의 미비나 노인들이 수강할 강좌에 대한 정보 불충분등 기관에서 노인을 염두해 두지않고 유연성 없이 실시되어 발생하는 문제를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 장애요인 제거노인들의 교육 참가를 제한하는 요인은 다음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먼저 상황적 장애(situation barriers)로 경비나 교통편, 신체적 장애나 건강상태로 기인되는 노인 각자의 생활사정에 의한 교육활동의 제한을 말할 수 있다.다음 제도적 장애(institutional bassiers)로 시간표나 수속, 상담이나 학비보조의 미비나 노인들이 수강할 강좌에 대한 정보 불충분등 기관에서 노인을 염두해 두지않고 유연성 없이 실시되어 발생하는 문제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