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anuel Kant는 Hippocrates의 체액 중심의 성격 이론을 충실히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그는 성격 기질에 관심을 둔 심리학자들에게 큰 도움을 준 네 가지의 성격 기질 유형에 관한 특징들을 제공하였다.
첫째로 다혈 기질(Sanguine temperament)이다. 근심하고 걱정하는 일이 없고 낙천적이며, 만사에 태평하고 희망에 부풀어 있다. 자기가 하는 일은 크게 평가하지만 곧 잊어버린다. 생각하는 일이 없어 약속해 놓고는 그것을 이행하지 않는다. 남을 도와주고는 곧 그 은공이 되돌아오기를 기대한다. 사교적이어서 사귀는 친구가 많다. 자기의 잘못을 뉘우칠 줄 모른다.
심덕이 나쁘지 않으나 후회하는 일이 많다. 그리고 변화가 심하다. 둘째로 흑담즙 기질(Melancholia temperament)이다. 불안이 심하고 적응하기가 퍽 어렵다. 섣불리 약속하는 일이 없고 일단 약속한 것은 잘 이행한다. 셋째로 담즙 기질(Cholric temperament)이다. 쉽게 흥분했다가 쉽게 진정된다.
이론에 관해서만 배운 결과 도덕 불감증이 심화되어 요즘 뉴스를 보다 보면 자신이 어떤 잘못을 했는지. 또 왜 자신이 사회문제를 일으켰는지 조차도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파렴치범들도 많이 생겨나는 것 같다. 이를 통해 우리는 도덕교육의 이론들이 도덕적 사고에 그 강조점을 둬야 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콜버그의 도덕발달론이 유용할 수 있을 것이다. 콜버그는 구체적 행위들을 넘어서서 그것들에 내재되어 있는 사고의 유형들에 관
성격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1) 생활중심 교육과정2) 현성 교육과정3) 중핵중심 교육과정(1) 성격(2) 특징5. 특징6. 장점과 단점 1) 장점2) 단점인본주의 교육과정1. 기본 관점2. 등장배경3. 목적4. 성격5. 인본주의 교육의 다섯 가지 원리6. 제한점과 비판 1) 제한점2) 비판인지주의 교육과정1. 기본 관점 2. 등장배경1) 행동주의 이론의 제한 2) 과학의 발달3. 인지주의 사상적 배경1) 플라톤 2) 칸트4. 목적5. 인지주의 관련 학자 및 이론소
유형에 적용될 수 있는 모든 규칙들 중에서 어떤 규칙을 도덕법칙이라 정의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다양한 의견이 가능하다. 그러나 어느 누구에게나 옳은 것으로써 받아들여지는 궁극적인 법칙이 존재할 것이고, 결국 그것이 도덕법칙이 될 것이다. 이 같은 의무론을 대표하는 학자가 바로 임마누엘 칸트이다. 나 또한 모든 행위를 판단함에 있어 결과보다 의도에 기준을 두는 한 사람으로서, 그 어떤 학자보다 칸트의 이론에 더욱 공감하게 된다.
유형도덕적 덕: 인간의 행위와 실천 활동에 관계되는 덕인간 정신의 감정, 정서, 욕구, 의지 등과 관련되는 것개인으로 하여금 특별한 인간적 목적의 성취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어떤 특성을 가리키는 것. 그 추구하는 목적과의 관련 속에서 진정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지적 덕: 인간의 사유와 이론 활동에 관계되는 덕이성과 관련되는 것지적 덕이 도덕적 덕보다 우위에 있는 반면에 도덕적 덕은 그 토대를 이룬다. 고로 인간이 행복해지기
성격을 띠면서 전통전수적 기능을 수행해 왔는데, 교회교육에서 사용된 대부분의 언어는 그러한 유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교회는 교육적 언어를 통해 특이한 신앙 형태로 전수해 왔다. 모든 인간은 언어라는 중간 세계를 통해서만 실재에 관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기독교회와 같은 특정의 공동체 속에서만 통용되는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색다른 표현 방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독특한 관점에서 실재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전통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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