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기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8 / 2019.05.28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동기부여과정이론] 동기부여(동기유발)의 과정이론 - 브룸의 기대이론(VIE모형), 포터와 롤러의 기대일노(EPRS모형), 애덤스의 공정성이론, 학습이론
- [동기부여이론] 동기부여 과정이론(브룸의 기대이론, 포터와 롤러의 기대이론, 애담스의 공정성이론, 귀인이론)
- [사회복지] 동기부여 이론 중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을 설명하고 각각의 장점을 비교하시오.
- 동기이론접근방법 - 동기이론의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자기효능감이론, 기대x가치이론)
- 동기부여 이론 중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을 설명하고 각각의 장점을 비교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기대 이론에는 Vroom의 기대 이론과 Porter와 Lawler의 기대 이론이 있다. Vroom의 기대 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설명함에 있어 개인의 선택형태(Choice behavior)를 주요 설명 변수로 제시하고 있다. 즉 개인은 어떠한 행동을 함에 있어서 다수의 선택 가능한 대안을 평가하여 자신에게 가장 득이 될 것으로 평가되는 행동 대안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그의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 변수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기대감이다. 어떤 행동이 자신에게 가져 오게 될 결과의 확률에 대한 기대감을 의미한다. 둘째로 유의성이다: 개인이 어떤 결과에 대해서 갖는 선호의 강도를 의미한다. 셋째로 결과이다. 생산성과 직무 성과 등을 포함하는 1차 수준의 결과와 이러한 1차 수준의 결과가 가져 오는 결과인 승진과 감독자의 지원과 같은 2차 수준의 결과이다. 넷째로 수단성이다. 1차 수준의 결과가 2차 수준의 결과를 수반하게 되리라는 주관적인 확률치를 의미한다. 다섯째로 능력이다. 어떤 업무를 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의미한다. 여섯째로 힘이다. 개인의 행동 방향을 정하는 역할을 하는 동기 부여의 강도를 의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