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아동행동연구] 유치원에서의 동화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2. 동화지도의 교육계획
3. 동화지도의 교수-학습 방법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IV. 결과 및 해석
1. 동화지도 교육계획
2. 동화지도 교수-학습 방법
Ⅴ. 논의 및 결론
1. 논 의
2. 결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치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활동 중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활동 중의 하나가 동화 들려주기이다. 또한 동화 들려주기는 유치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대집단 활동 중에서 유아의 주의 집중도가 가장 높은 활동 중의 하나이다. 이처럼 동화 들려주기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유아의 주의집중도가 높다는 사실은 유아들이 동화를 비롯한 문학작품을 듣는 것에 흥미가 높다는 것을 반증해주는 사실이라 하겠다. 또한 유아기는 지능이나 언어뿐만 아니라 신체적, 사회적 적응능력과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거의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그 교육적 의의가 매우 크다. 이러한 유아들에게 교사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이들이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하며 건전하게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중대한 책임을 맡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이 바람직한 인격 형성의 과정을 밟을 수 있도록 그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교육적인 기회를 제공해야만 하는데, 그 가운데 동화라는 매체도 유아교육에 훌륭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동화는 어린이들을 위한 흥미 있는 이야기로서 현실과 환상이 담겨져 있는 산문 문학 형태라고 하였다(강인언, 김영숙, 1992). 이는 동화가 인간의 순수한 정신적 세계를 정신적, 환상적 요소로 승화시킨 하나의 문학 형태임을 뜻한다.
- 참고문헌
-
강소천 (1962). 아동문학의 지도와 감상. 대한교육연합회.
김세희 (2000).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김현희ㆍ박상희 (1999). 유아문학교육. 서울: 학지사.
노명완ㆍ이차숙ㆍ조정숙 (1998). 유아언어교육.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이상금ㆍ장영희 (1990) 유아문학론. 교문사.
이재철 (1984). 유아문학개론. 서문당.
장혜순 (1981). 유아기의 아동문학 교육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일영 (1999). 어린이집의 읽기 영역에서 동화 들려주기 실태 조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희숙 (1980). 유치원에서의 동화지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영희 (1984). 유아의 언어지도. 교문사
Arbuthnot, M. H. & Sutherland, Z. (1972). Children and books. Illinois : Scutt, Foresman.
Brown, S. E. (1990). activites for teaching using the language approach. Charles C ThomasㆍPublisher.
Burns, P. C., Roe, B, D. (1976). Teaching reading in today's elementary schools. Chicago: Rand McNall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