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5 / 2019.05.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인지발달이론

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이론의 주요개념
가. 도식
나. 동화와 조절
다. 평형화
2. 인지발달단계
가. 감각운동기(출생~2세)
나. 전조작기(2~7세)
다. 구체적 조작기(7~11세)
라. 형식적 조작기(11~14, 15세)

II. 정보처리이론

III. 비고츠키의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이론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사고의 틀에 따라 행동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고의 틀을 중요시한 인지발달이론은 두뇌의 구조 변화와 인간의 경험 간의 상호작용으로 아동이 세상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는지, 또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이론이다.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을 단순히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자 또는 무의식적인 욕구를 지닌 생명체로 보지 않고 의사결정에서 의식적인 사고과정을 하는 주체자로 보았다. 즉, 인간의 두뇌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그 인지적 구조가 변화하는데 이러한 구조변화가 인간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능력을 갖게 한다고 보는 것이 인지발달이론이다.

I.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주로 인간의 지능발달에 관한 것으로, 지능의 기능적인 측면과 구조적인 측면이 인지발달로 통합되는 과정을 설명해주고 있다.
따라서 인지발달이란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인지발달 단계는 몇 단계로 구분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은 발달단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였고, 아동은 아동만이 가지는 독특한 사고특성을 가지고 있어 어른들의 관점으로 아동을 이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시사해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
  • 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Ⅰ. 개요Ⅱ.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발달의 동화와 조절2. 도식 또는 구조Ⅲ.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Piaget이론의 교수-학습 원리2.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Ⅳ.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 내면화와 근접발달지대2. 지식 구성에서의 정신적 도구의 역할3.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Ⅴ. 인지발달이론과 정보처리이

  • 삐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이론을 간략히 요약하고 그 외 현대 등장한 인지발달 이론을 찾아보고 간략히 정리하시오
  • 아동의 사고와 논리의 발달 과정에 대한 가장 유력한 이론은 삐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이론인데 그 이론을 간략히 요약하고 그 외 현대 등장한 인지발달 이론을 찾아보고 간략히 정리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개요2. 그 외 현대에서 등장한 인지발달 이론1) 정보처리이론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장 (삐)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에서 태어났다. 과학에 깊은 관심을 가져 첫 번째

  • 영아발달이론을 생물학적, 정신분석학적, 인지발달론적, 학습이론적 및 맥락적 관점의 핵심개념과 이론을 요약,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 영아발달이론을 생물학적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및 맥락적 관점에서의 핵심개념과 이론을 요약하고,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분석하시오.목 차서론본론생물학적관점성숙이론시사점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드이론에릭슨이론프로이드와 에릭슨이론의 비교인지발달론적 관점피아제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정보처리이론학습이론적 관점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

  • 초등교육-인지주의 이론
  • 인지주의인간관백지설, 수동적 존재백지설 거부, 능동적 존재학습과정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한 점진적인 행동의 형성S1 → R1종종 갑작스러운 통찰을 포함한 인간의 인지구조의 변화S1 → R1, R2, R3강화물의 역할연합을 강화시키는 학습의 필요조건인지구조의 변화를 행동으로 나타나게 만드는 유인책학습의 범위직접 경험에 근거한 행동의 변화직접 경험을 뛰어 넘는 행동잠재력의 변화Ⅱ.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해 봅니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비교1) 생물학적 관점(1) Gesell의 성숙이론(2) 동물행동학2) 정신분석학적 관점(1) 프로이트의 이론(2) 에릭슨의 이론3) 학습이론적 관점(1) 행동주의 이론(2) 사회인지이론4) 인지발달이론적 관점(1) 피아제 이론(2) 발달적 정보처리이론5) 맥락적 관점(1) 비고츠키의 이론(2) 생태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