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아동의 행동특징과 지도 및 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5 / 2019.05.2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학습장애의 가능성을 보이는 영유아기의 행동 특징

영유아기에는 사실 발달의 개인차가 심하기 때문에 학습 장애의 단정이 쉽지 않다. 즉 영유아기는 발달의 페이스가 각자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 장애 아동으로 의심이 가는 아이일지라도 이후에 급속도록 발달 ․ 변화하여, 나중에는 정상적인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있다.
또 하나의 이유로는 어떤 장애가 있다는 것은 추정되지만, 문제 행동이 미분화의 상태이기 때문에 이 문제가 학습 장애로 인한 문제인지, 아니면 자폐증이나 과잉 행동 장애로 인한 문제인지 그 구분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학습 장애의 가능성을 보이는 영유아기의 행동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그마한 자극에 대해서도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신경과민으로 화를 잘 내는 등, 감정의 통제가 잘 안 되거나 반대로 반응이 극단적으로 둔감한 아이도 있다.
둘째, eye contact,, showing(남에게 뭔가를 보여주는 것), giving 등의 행동이 보이지 않는 등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다.
셋째, 연어 발달이 늦고, 어휘량이 많지 않다. 문맥에 관계없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상대의 말을 그대로 반복하기도 한다. 한편 어른이 사용하는 어려운 단어를 기억하거나 문자에 대해 강한 흥미를 보이는 아이도 있다. 억양이나 소리의 크기에 문제가 있는 아이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방법1. 지능검사2. 적응기술3. 표준화된 발달평가도구2. 학습장애I. 학습장애의 정의II. 학습장애의 진단과 특성III. 학습장애의 원인1. 읽기장애2. 산술장애3. 쓰기장애IV. 학습장애의 판별1. 판별준거a) 불일치 준거b) 제외준거c) 특수교육준거2. 학업상 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절차3. 학습장애 선별a) 선별 척도의 내용 및 구성b) 언어표현c) 방향정위d) 운동협응능력e) 개인적 및 사회적 행동V. 평가도구VI. 평가방법VII. 학습장애 아동의 치료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발생빈도, 특징, 관련장애, 임상양상, 치료, 미술치료 분석
  • 행동장애(ADHD)의 공존질병과 관련 장애1.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2. 기분장애와 불안장애3. 틱장애4. 학습장애와 불량한 학업기능5. 언어장애Ⅶ.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임상양상1. 주의집중력의 저하 양상2. 과잉운동3. 충동성Ⅷ.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치료1. 약물치료2. 환경치료3. 부모 및 교사에 대한 교육 및 훈련4. 행동치료5. 정신치료6. 부모, 가족상담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 유아 강박적 행동
  • 장애가 있는 소아와 청소년들은 흔히 미묘한 신경학적 그리고 신경심리학적 문제를 나타낸다. 그것들은 흔히 언어적 논리적 기술보다는 비교적 비언어적 논리적 기술의 우둔함으로 나타난다. 비언어적 논리적 기술에서의 결함은 필기곤란, 계산곤란, 표현성 쓰기 언어곤란과 속도와 진행이 감소되는 것과 같은 특이성 학습문제를 가져오게 한다.3. 강박적 행동의 지도방법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는 강박적 행동을 조기 발견하고, 발견된 경우 시간을

  • 학습장애
  • 학습장애목차학습장애I. 학습장애란?II. 학습장애 아동의 특징III. 학습장애의 가능성을 보이는 영유아기의 행동 특징IV. 학습장애 아동의 지도 및 치료* 참고문헌학습장애I. 학습장애란?부모들 가운데는 자녀의 학업 성적 부진의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학업 부진의 배경에는 학습 의욕의 저하, 불안이나 긴장감 등의 정서적 불안, 자신감의 상실, 학습 이외의 것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 등, 대개 심리적 장애나 환경적인 요인이 많은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Ⅶ. 정서장애아동의 교육1. 자폐아의 일상생활의 특징1) 대인 관계2) 언어3) 동일성에 대한 고집2. 판별1) 정서장애의 판별 목적2) 정서장애아의 판별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3) 정서장애아의 판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의 영역3. 교육적 조치1) 정신 분석적 방략2) 내담자 중심 요법3) 행동적 방략4) 정신 교육적 방략5) 발달 방략6) 생태학적 방략4. 교육과정1) 학업연령2) 구조화 학습5. 통합교육 1) 매디슨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