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의 신체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부모관계, 또래관계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3 / 2019.05.2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기 사회성 발달

1) 사회성 발달과 신체발달

2) 사회성 발달과 언어발달

3) 사회성 발달과 정서발달

4) 사회성 발달과 인지발달

5) 사회성 발달과 부모와의 관계

6) 사회성 발달과 또래와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에 있어서는 신체의 운동기능 ․ 사회성 ․ 언어능력 등의 각 영역에서의 발달이 두드러지지만, 이것들은 각각 단독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고, 상호 관련되어 유아다운 특징을 갖추어간다. 예를 들면, 몸이 튼튼하고 원기가 왕성한 아동은 얌전한 아동에 대하여 지배적이 되기 쉽고, 또한 난폭해지기 쉬운 경향을 보인다.

1. 사회성 발달과 신체발달

신체발달은 유기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생명의 보존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사회적 적응과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크다. 신체발달이 비정상적이거나 미숙한 경우에는 사회적 성숙과 발달을 저해시키며 심할 경우에는 거의 불가능하기까지 한다. 예를 들어, 신체적으로 건강한 아동들은 사회적 활동에 있어 적극적이고 활동의 범위와 탐색의 기회가 확대되는 반면 신체적인 결함이 있는 아동의 경우에는 사회적 기술을 획득함에 있어 불리한 경우가 많다.
또한 유아기 동안 운동기능이 발달함에 따라 유아의 행동은 활발하게 되고, 행동범위가 넓어지면 활동하고자 하는 주장이 많아지게 된다. 이것을 어른의 입장에서 보면 자칫 부모가 길들이려고 하는 것에 반항하는 것 같은 양태이므로, 이 시기를 반항기(反抗期)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기에 부모들은 유아들의 운동발달을 이해하고 사회적인 좌절감을 느끼지 않도록 격려해주어야 한다. 건강한 신체발달과 적절한 운동기능의 향상은 사회성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
  • 주제 :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Ⅰ. 서론영유아기에서의 놀이는 아이가 성장하는데 지적능력과 언어발달, 감각능력 등 영아기와 유아기의 인지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하나이다. 그래서 발달 영역에 따라 효과적인 학습법을 하는데 다양한 놀이도 종류에 따라 영유아기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가정과 어린이집 등에서 부모 및 교사는 놀이를 통한 적절한 학습법을 실현하고 있다. 영유아를 위한 놀이

  • [안전교육, 안전사고] 안전교육(안전사고교육)의 정의, 안전교육(안전사고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안전교육(안전사고교육)의 접근방법, 안전교육(안전사고교육)의 방법, 일상생활에서의 안전교육(안전사고교육) 분석
  •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지도 자료, 서울멀티넷묘동유치원(1997) - 유아 안전 생활 교육 실천 지도 방반, 서울특별시교육청 부희숙,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정부 신곡중학교(1998) - 관련교과 교육을 통한 안전교육의 효율적 지도방안이기숙(2002) -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양서원평산교병설유치원(2002) - 통합적 안전교육 활동을 통한 유아의 안전 생활습관 형성, 특수영역(유아교육)분과 현장교육 연구보고서, 2002,한국산업안전공단(1996) -

  •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 성문 제행동과의 관계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부모-자녀간의 놀이를 들 수 있는데, 이는 놀이를 통해 유아가 부모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경험하며, 또래와의 놀이가 시작되기 전에 사회성의 기초를 형성시켜줄 수 있다. 부모는 유아의 놀이상대로서 놀이에 직접 참여하고, 적절한 환겨응ㄹ 만들어 주며,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적합한 놀이재료를 제공함으로 자녀의 발달에 중요한 환경제공자이다(이옥자,1985). 특히 어머니는 자녀가 영아기, 유아기를 거

  • 어머니의 유아놀이 인식 및 참여가 놀이에 미치는 영향
  •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모든 것을 표현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 할 수 있으며, 분화통합시킬 수 있다. 특히 유아기의 놀이는 또래와의 놀이상호작용이 필요한 놀이가 대부분이므로 유아들의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에 주요수단이 된다.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별, 형제의 성, 출생순위, 부모-자녀의 관계, 기질, 사회성 발달, 친구, 교사,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 미술활동이 유아의 과잉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끼치는지 교육받고 가정 내 불안이 있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바꾸어나가는 것이 유아의 과잉행동을 줄이는 길이다.참고 문헌윤은주이미옥, 「만다라 미술치료가 ADHD성향이 있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17권 6호, 2010이준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유아에게 미술치료가 미치는 교육적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권2호, 2009박명화, 「유아교육기관에 통합되어 있는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