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2 / 2019.05.2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이론에서는 사회인지의 발달도 다른 일반적인 인지발달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한다. 즉 물리적 세계를 다루는 데 이용되는 인지 과정이나 사회적 영역에서의 인지 과정이나 같다는 주장이다. Piaget(1963)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인지 반응이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지 반응과 똑같다고 하여 사회인지가 물리적인지 (physical cognition)와 병행 발달한다고 하였다. 인간의 인지발달이 사회적 상황 내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그 성격에 있어서 사회적일 수밖에 없는 것처럼 사회인지발달 역시 일반 인지의 발달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사회인지가 일반 인지와 병행 발달한다는 사실을 다음과 같은 점을 들어 주장해 왔다.
첫째, 표면적이고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내면적이고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간다. Piaget(1954)는 "우주에 대한 첫 지식은사물의 당장눈앞에 보이는 즉각적인 외양에 관련된 지식이며, 자신에 대한 첫 지식은 자기 존재의 가장 외적이며 물질적인 양상에 대한 지식이다."(재인용: Flavell. 1970)라고 하여 아동의 자신에 대한 인지가 표면적인 특질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의 기능과 놀이이론(정시분석이론-사회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과 놀이)
- 영유아발달4공통 정신분석이론대표하는 프로이트 에릭슨이 제안한 주요내용 영유아기 사회인지및마음이론발달특징설명 마음이론발달영향미치는요인논하시오00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인지이론, 학습이론의 비교 분석
- 유아발달4A) 유아기사회인지발달의 특성설명하고 영향미치는요인을 논하시오 또한 유아기성역할발달대한 다양한이론적배경및특성을 설명하시오0k
-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또한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