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2 / 2019.05.2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이론에서는 사회인지의 발달도 다른 일반적인 인지발달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한다. 즉 물리적 세계를 다루는 데 이용되는 인지 과정이나 사회적 영역에서의 인지 과정이나 같다는 주장이다. Piaget(1963)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인지 반응이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지 반응과 똑같다고 하여 사회인지가 물리적인지 (physical cognition)와 병행 발달한다고 하였다. 인간의 인지발달이 사회적 상황 내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그 성격에 있어서 사회적일 수밖에 없는 것처럼 사회인지발달 역시 일반 인지의 발달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사회인지가 일반 인지와 병행 발달한다는 사실을 다음과 같은 점을 들어 주장해 왔다.

첫째, 표면적이고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내면적이고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간다. Piaget(1954)는 "우주에 대한 첫 지식은사물의 당장눈앞에 보이는 즉각적인 외양에 관련된 지식이며, 자신에 대한 첫 지식은 자기 존재의 가장 외적이며 물질적인 양상에 대한 지식이다."(재인용: Flavell. 1970)라고 하여 아동의 자신에 대한 인지가 표면적인 특질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