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장이모우(장예모)와 중국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중국 영화의 세대별 구분
2.1.1 제1세대
2.1.2 제2세대
2.1.3 제3세대
2.1.4 제4세대
2.1.5 제5세대
2.1.6 제6세대
2.2 제5세대와 장이모우
2.2.1 제5세대의 배경
2.2.2 제5세대의 경향
2.2.3 장이모우
2.3 장이모우의 영화
2.3.1 장이모우 영화의 변화 양상
⑴ 초기
⑵ 중기
⑶ 후기
2.3.2 죄와 벌의 숙명
2.3.3 전통의 해부
2.3.4 6세대 감독들의 비판
3. 결론
본문내용
ꡐ중국 영화ꡑ라는 말은 불과 한 10년, 15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 본토의 영화라기보다는 이소룡, 성룡의 ꡐ무술 영화ꡑ나 주윤발, 장국영이 등장하는ꡐ홍콩 느와르ꡑ를 통칭하는 하나의 레이블이었다. 정확한 표현을 하는 사람들은 홍콩 영화라고 불렀겠지만, 나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ꡐ쭝국집ꡑ에서ꡐ쭝국 요리ꡑ를 시켜 먹듯이 홍콩 영화 대신에 ꡐ쭝국 영화ꡑ라고 부르곤 했다. 그도 그럴 것이, 당시만 해도 대륙이나 대만 영화는 우리 나라 대중들에게 별로 소개된 것이 없었고, 홍콩 반환 문제니, 양안 문제니 하는 것들은 우리에게 그다지 관심있는 문제는 아니었기에 홍콩이라 부르든 중국이라 부르든 별 문제가 될 것이 없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첸카이거, 장이모우 같은 제5세대 감독들의 영화가 국내에 소개되고 큰 흥행을 하면서, 홍콩 영화와 구별되는 대륙의 영화가 그제서야 ꡐ중국 영화ꡑ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기 시작했다.
중국에는 그 많은 인구수만큼 수많은 영화 감독들이 있겠지만, 장이모우만큼 우리에게 잘 알려진 감독도 없을 것이다. 이제 흔히 제5세대의 대표주자라고 불리는 장이모우에 대해 살펴볼텐데, 그러기 위해서는ꡐ제5세대ꡑ란 무엇인지, 중국 영화사 안에서 제5세대가, 그리고 장이모우가 차지하는 위치는 어떠한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욱 역, 루홍스 / 슈 사오밍 공저. 차이나 시네마. 동인. 2002.

안정효. 영화 삼국지. 들녘. 2003.

윤홍. 중국 영상문화의 이해. 學古房. 2002.

이종희.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
  • asdz***
    (2008.01.12 16:53:5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
  • 01198784***
    (2007.11.04 21:34:26)
회원 추천자료
  •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
  • 중국사에서 그리 흔하지 않았던 듯 하다. 철저하게 남성위주 사회의 중국에서 여성이 그렇게 오랜 기간 권력의 정상에 있었다는 사실은 실로 놀라운 일이다.5.장예모 감독의 작품을 통해 알아보는 중국의 여성 의식①장이모우(張藝謀)1951년 11월 14일 중국 상하이 출생. 어릴 때부터 활영기술(영화)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고등중학교 때 문화혁명을 경험했으며 이때 학업을 중단하고 농장 등을 전전하다 취미로 스틸촬영을 시작했다. 78년 북경전영학

  • [문학과 영화] 역사와 예술의 시각에서 본 패왕별희
  • 영화는 1977년 다시 무대에 선 데이와 샬루를 보여주고 곧바로 회상으로 들어 가 1924년 군벌 시대의 베이징으로 장면을 전환한다. 그리고 1937년 일본군의 베이징 점령, 1945년 국민당 정권의 성립, 1949년 중국 공산당 해방, 1966년 문화대혁명을 거친 후 다시 1977년의 무대로 돌아온다. 처음과 끝의 공간이 무대 위라는 사실은 이 영 화가 단순한 플래시백 구조가 아니라 영화 전체가 경극의 무대가 아닐까 하는 추측도 가능하게 한다. 이와 관련하여 감독이

  • [중국영화감상문] 부용진과 귀주이야기
  • 중국 평론가들로부터는 오늘날의 중국문제를 다룬 《귀주이야기》(1992)에 이르러 인정받게 되었다. 그 뒤《인생》(1993)이 발표되었고 《상하이 삼인방》(1996)이 칸영화제에 선보였다. 그는 특히 인간의 욕망을 자연스럽게 분출하며 여성의 심리 묘사에 탁월하다. 여성에 대한 관점은 제5세대 중 장예모가 가장 진보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여성 이미지는 힘있고 독자적이고 강한 존재로 부각된다. 그의 영상은 강렬한 색채와 자

  • [중국영화와 동양사상] 중국영화를 통해 본 동양의 사상
  • 중국의 경제 개혁 시기에 자본주의와 개인주의는 분리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장 이모우는 인터뷰를 통해 사람의 양심은 죽지 않는다고 계속해서 강조했다. 추국은 사건을 확대하지 말고 관두라는 주변의 권고를 거부한다. 그녀의 목적은 바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를 추구하려는 것이다. (작품해설)장이모우의 작품중 스토리 구성면에서 잘 만든 작품이다.이 영화는 복잡한 사법제도와 전통적 윤리와 도덕간의 괴리를 개인적으로나 사회

  • 장이모 영화 영웅 분석 영웅 영화 성공 요인 영웅 영화 해외 성공 요인 영웅 영화
  • Ⅰ. 서론 1문제제기- 영웅의 성공과 오리엔탈 그리고 중화주의와 의 관계Ⅱ 본론 11. 영화의 성공 요인 11) 중국 내 성공 요인 12) 해외에서의 성공 요인 22. 영화 영웅‘ 속 오리엔탈리즘 31) 오리엔탈리즘의 정의 32) 장이모 감독의 영화들과 오리엔탈리즘 33) 영화내용 요약 74) 영화 속 오리엔탈리즘이 표현된 장면 73. 오리엔탈리즘을 역으로 이용한 중화주의 101) 중국 현실에 대한 비판과 긍정102) 영웅 속 중화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