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성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공격성(aggression)이란 생명체에 대해 의도적으로 해를 가하려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의미한다. 공격적인 행동의 기원에 대해서는 많은 심리학적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다.
Lorenz(1974) 등의 비교행동학자들은 모든 동물이 공격적으로 행동할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공격적 행동에 대한 선천적 경향 즉, 싸우고자 하는 선천적 본능이 있음에 틀림없다고 믿었다. 아동은 공격성이 진화론적으로 보아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해석하였다.
Freud(1953) 역시 공격성은 선천적이며 본능으로부터 나온다고 믿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을 리비도(libido)라는 긍정적 에너지 외에 죽음과 파괴를 지향하는 공격적 본능인 타나토스(thanatos)를 가정한 데에서 볼 수 있듯이, 일부 학자들은 공격성을 인간 본능의 일부로 간주하고 있다.
또, 어떤 학자들은 공격성은 욕구좌절에서 기인한다고 주장하는 반면에, 인간의 모든 욕구가 충족된다 해도 공격적 행동은 결코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는 반론을 제기하는 학자들도 있다. 특히, 발달심리학자들은 공격성의 보편적 기원보다는 개인차의 발달에 관해서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이처럼 공격성의 심리적 근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다른 설명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과정을 갖는 것입니다. 사실 많고 많은 학생 중에 누가 자살을 할 것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자살을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을 선별해 낼 수 있는 스크리닝 작업, 즉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심리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학교마다 전문상담교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누군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 놓을 수만 있어도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현재 학교현장에서 일반교사가 상담실을 운영하는 것은
공격성과 치료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5. 주인공 피셔에게 나타난 불안정 애착의 유형6. 주인공 피셔에게 나타난 공격성의 원인과 그 발달 과정 7. 제롬이 피세에게 사용한 치료법 8. 결론 1. ‘아동 발달 심리학’과 관련하여 를 선택하게 된 동기‘아동 심리학’ 은 아동의 발달 과정과 그 내용에 대한 대략적인 흐름을 배우는 과목이다. 여기서 우리는 ‘아동’의 존재가 비록 유아적인 상태이지만 그 성장의 힘은 오묘하면서도 복합
과정에서, 아동 자신의 성장에 대한 잠재적 욕구와, 어머님의 수용적이고, 개방적인 양육태도에 대한 노력 또한 아동의 문제해결에 중요한 도움이 되었다고 보여진다. Ⅷ.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1. 국내외에서 실시된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1) 공격적인 개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공감훈련, 분노조절 프로그램, 발달상담 프로그램, 긴장이완훈련, 인지-재구조화, 인간관계개선 프로그램, 문제해결 기술훈련, 주장훈련, 사
과정 53. 자아개념61) 자아개념의 정의와 요소 62) 자아개념의 발달 74. 성역할71) 성역할의 개념 72) 성역할의 발달이론 85. 공격성91) 공격성의 정의 9 2) 공격성의 원인 103) 유아기 공격적 행동 11Ⅲ. 결론12◆ 참고문헌13Ⅰ. 서 론 유아의 처음 사회
행동이나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부모의 갈등은 아동의 행동양식에 있어 중요한 모델링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참고문헌최보가(1996). 아동발달. 형설출판사.안지영(1992).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노치영(1988). 가정폭력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김미경(2001). 유아의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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