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과 아동 의사회 정서적 발달 간의 관계 성인역 부담의 역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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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곤과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간의 관계
(성인역 부담의 역할을 중심으로)
1.문제제기
최근 우리사회에서 2002년을 기준으로 할 때, 전체 아동 1,157만명 중 약 10%인 110만명 정도가 빈곤선 아래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추정되었으며, 전체 가구의 아동빈곤율은 9.8%로 분석된 바도 있다 (류연규최현수, 2003). 여기에 차상위 저소득가구의 아동까지도 포함하여 추정한다면 그 규모는 더욱 더 커질 것이다. 초기 선행 연구들은 빈곤이 아동발달에 ‘얼마나 다양한 역에서 부정적인 향을 미치는 가’에 초점을 맞추어 빈곤의 위험을 경고해 왔다. 그러나 이들 연구의 대부분은 가족의 역기능 특히, 부모 측면의 상황에만 초점을 맞춤으로써 가족 내 아동 역할에 대한 관점은 간과하고 있다는 공통적인 한계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빈곤과 같은 고위험 상황에 처한 아동은 가사일을 돕거나 어린 동생을 돌보는 것과 같은 성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이러한 역할에서 초래 되는 심리적 부담을 갖게 됨에도 불구하고(Meredith, 1992; Becker, Aldridge, and Dearden, 1998; Winton, 2003; 이상균박현선, 2000) 기존 연구들에서는 아동 관점에서 성인역 부담의 의미를 조명 하는 논의들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실제 우리나라 빈곤 아동의 다수가 부모가 부재하거나 있더라도 장애나 질병으로 실질적인 부모로 서의 역할을 담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 빈곤 아동은 불가피하게 가족 내에서 다른 성인의 역할을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역할 대체가 아동의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바람직한 것인가? 바람직하지 않다면 어떠한 과정을 통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그동안 주로 알코올 중독과 같이 역기능 가정에서 자라난 성인역 아동의 특성과 치유에 관한 연구와 주로 가족치료 이론과 관련된 논의를 소개하고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내적 치유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논의 수준이 개입의 필요성과 방향에 치우쳐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성인역 부담의 부정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했고, 특히 성인 역할 부담은 일반아동에 비해 소년소녀가정 청소년과 같은 고위험 상황 아동에게 더욱 부정적일 수 있음을 논의한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도 성인역 부담을 야기하는 것이 부모 역할 부재와 같은 가족의 구조적 결손인지 아니면 빈곤한 경제적 상황이나 가족의 역기능에 의한 결과인지 등에 대한 심층적 논의는 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빈곤이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향이 어떠한 경로로 이루어지며 구체적으로 이러한 과정에서 성인역 부담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특히 성인역 부담이 빈곤이라는 상황에서 어떻게 야기되며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어떠한 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에 본 연구의 문제의식과 목적을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한다. 1. 빈곤은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어떠한 경로로 향을 미치는가? 2. 가족의 구조적, 기능적 결손, 성인역 부담과 같은 빈곤 동반 위험요인들은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어떠한 경로로 향을 미치는가? 3. 빈곤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경로를 설명하는 최적의 모델은 무엇인가?
2. 이론적 논의
1).빈곤, 구조적 결손, 가족 기능과 사회정서적 발달
빈곤과 아동발달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빈곤이 아동의 건강, 인지, 학업성취 등의 역 뿐 아니라 사회정서적 발달 역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해 왔다(Sameroff, Gutman, and Peck, 1993; Felner et al., 1995; Bradley and Whiteside-Nansell, 1997; McLoyd, 1998; Duncan and Brooks-Gunn, 1999; Luthar, 1999; Eamon, 2001; 구인회, 2002; 윤혜미, 2005).
2).성인역 부담의 개념 정의와 유형
가족을 돌보는 성 인역 아동들의 유형에는 크게 두 가지의 역할 유형이 있다. 가족치료관련 문헌에서 성인역 아동의 두 가지 역할은 ‘부모를 대신해서 양육자가 된 아동(Parental children)’과 ‘부모의 부모가 된 아동 (parentified children)’으로 대별된다.
3). 아동의 성인역 부담이 사회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기존 연구의 주류는 병리로 보는 관점 즉, 성인역을 하는 아동 양육자(child caretaker) 역할을 강조하는 경향들이었다. 발달적인 관점에서 성인역할부담을 보는 학자들도 대부분 성인역할이 초래할 수 있는 병리적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즉, 발달적인 능력을 넘어서는 과업을 완수하도록 기대한다는 것은 아동을 실패의 상황으로 몰아 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인역 부담이 아동들에게 보다 해로운 특정 상황이라는 것은 어떻게 규정될 수 있는가? 이러한 문제의식에 대해 이상균박현선(2000)은 고위험 상황에 처해 있는 아동들이 그렇지 않은 저 위험의 아동들보다 성인역 부담으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이 더 큼을 보고하고 있다. 예컨대, 가족의 구조적 결손과 같은 보호자의 실질적 부재 상황, 부모의 질병이나 학대 등 으로 인한 가족의 기능적 결손 상황 등이다. 이러한 고위험 상황에서 아동은 성인역할에 불가피하게 참여하게 되면 발달단계에 맞지 않는 과한 역할기대가 성인역 부담을 야기하고, 이러한 부담은 아동 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여러 가지 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3.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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