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사회윤리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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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22장 1~18절]
창세기[22장 1~18절]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사환과 그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의 자기에게 지시하시는 곳으로 가더니
4 제 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5 이에 아브라함이 사환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하고
6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취하여 그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7 이삭이 그 아비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가로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가로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8 아브라함이 가로되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9 하나님이 그에게 지시하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단 나무위에 놓고
10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11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가라사대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하매
12 사자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수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렸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수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15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16 가라사대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그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종교와 윤리의 상관관계
결 론
우리는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이 윤리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경우를 상상할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이 종교를 배제한 채 윤리적인 규범을 준수할 수 있다고 가정하여도, 결국은 종교가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 발생한다. 그것은 자신의 윤리적인 규범의 근거를 자신은 제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인간에게서 나온 윤리적견해로 다른 인간을 판단할 자격이 있는지, 그리고 모든 이들이 인정할만한 절대적인 도덕률이 존재할 수 없게 된다 즉 다시 말해서 한 개인의 윤리적 요구가 자신을 포함하여 인간 전체의 삶과 관련되기 위해서는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근거가 필요다는 것이다. 그리고 종교와 윤리를 대립적인 측면만 볼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대립적인 측면보다 더 큰 가치들을 찾을 수 있다. 윤리는 종교를 취함으로 윤리적인 행동을 실천하고자 하는 동기를 촉진시키며 강화하고 종교의 가치는 윤리를 취함으로써 개인의 국한이 아닌 사회적이 되며 더 많은 이들의 구원을 이루고 종교 그 자체의 깊이가 깊어질 수 있기 때문에 종교와 윤리는 한쪽이 다른 쪽을 귀속시키는 것 보다 상호 보완적인 면에서 서로의 독립성을 인정하고 장점을 취하는 형태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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