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 도가(道家)문화 - 장자(莊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2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인위(人爲)반대, 무위(無爲)제창
“人皆有七竅,以視聽食息,此獨無有,嘗試鑿之。”
인개유칠규 이시청식식 차독무유 상시착지
“사람에게 모두 일곱 개의 구멍이 있는데, 이를 통하여 보고 듣고 먹고 숨을 쉰다. 그런데 유독 혼돈에게만 없으니 뚫어주도록 합시다.”라고 하였다.
日鑿一竅,七日而渾沌死. 。
일착일규 칠일이혼돈사
하루에 한 구멍씩 뚫었고, 7일이 되자 혼돈이 죽었다.
『莊子(장자)應帝王(응제왕)』발췌.
이 우화에 따르면 인간이 무엇을 하려 하면 그릇된다는 인위(人爲)반대, 무위(無爲)제창의 속 뜻을 담고 있다.
물화(物化)를 지향
周與蝴蝶,則必有分矣。此之謂物化。
주여호접 즉필유분의 차지위물화
장주와 나비는 분명히 다르다. 이를 형상의 변환 곧 물화라고 한다.
『장자ㆍ제물론(齊物論)』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