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불변의 법칙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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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읽고
대학에 처음 들어와서 마케팅이란 수업을 들으며 처음으로 마케팅관련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것저것 조사하던 도중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추천해달라고 하니 여기저기서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을 추천해주어서 읽게 되었다. 마케팅 과련 서적에서 필독도서로써 불리울 만큼 전설적인 책이라고 한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사례를 예를 들고 사례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저자들은 선도자의 법칙, 영역의 법칙, 기억의 법칙을 필두로 총 22가지의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22가지 중에서도 저자가 오로지 주장 하던 것은 ‘고객의 마음을 읽어라’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제품의 판매, 매출 신장을 위해서는 탁월한 기술력이 전제조건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이 22가지 법칙에서도 각각 하나하나가 효과와 기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다. 선도자의 법칙, 영역의 법칙, 기억의 법칙 등 여러 가지 법칙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어야만 그 제품과 기업은 성공할 수 있다고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과 문화, 정서에 맞게 책 속의 내용을 적용하고 개선하면 더 훌륭한 한국형 불황극복 마케팅 법칙이 생기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보았다. 특히 이 책을 통해 마케팅 담당자들의 선입견을 깨고자 노력한 부분은 최고의 기술을 가진 제품이 저절로 팔릴 것이라는 환상은 금물이라는 것이다. 흔히 회사 내부에서 항상 이야기되는 전제조건은 "최고의 품질"을 확보하고 나서 시장에 뛰어들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것은 환상이라고 저자는 단호하게 주장한다. 이러한 사례는 우리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확인해 볼 수 있다. 여러 법칙 중 나의 인식에 각인 된 것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여 선도자가 되는 것이다. 이미 나와 있는 개념과 영역에서 선도자를 뛰어 넘는 것은 많은 지루한 투자를 요한다. 따라서 새로운 시장, 영역을 만들어 내는 것이 이미 있는 영역을 따라가는 것 보다 더 효과가 있다는 선도자의 법칙은 아주 매력적이었다. 경제를 움직이고 기업을 움직이는 힘의 원천인 마케팅이 모든 학문들의 집합체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 그 이유는 22가지 법칙 속에서도 알 수 있다. 마케팅에 있어 뛰어난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인간의 심리를 이해해야한다. 사람들의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이러한 이유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하여 통계학적으로 수치화시킨다. 그 것을 통해 광고를 하고 경영을 하며 시장을 유지시키고 교환이 이루어지게 하고 끊임없이 모든 학문들이 고리로 연결되어 작용해 책 속의 여러 법칙들을 탄생 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한 가지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생각해본 마케팅은 결국 감성이다. 책 속의 법칙들은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기준으로 쓰여 졌다. 마케팅이란 모든 학문의 집합체이며 이성적이여야 하지만 시대는 변화한다. 시대의 중심의 기류는 이성에서 감성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 시대의 중심에서 인간이 지닌 감성을 다룬 마케팅이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효과 만들어 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본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수년 동안 마케팅 원칙과 문제점들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발견하게 된 사항들을 여과하고 집약하여 실제 시장에서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본적인 법칙들로 구성했다. 아무튼 기업의 시장 환경에 대해 한번쯤 더 생각해보고 회사 상품의 경쟁력에 대해 다시 한번 재고해 볼 수 있는 내용이 풍부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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