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마케팅불변의법칙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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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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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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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변, 법칙, 마케팅, 심리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나의 머릿속에 떠오른 단어이다.
우선 책에대한 평가를 조금 해보자면, 어려운 마케팅 관련 서적들과 다르게 case를 많이 해석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간결하고 명확한 표현으로 인해 "아 이것이 마케팅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하는 책이다. 하지만 위에 나열했던 단어들을 이어서 생각해보자. 이 책은 마케팅이 심리와의 싸움이라고 해석하고 있고, 불변과 법칙이란 단어를 통용시키자면 결국 고객의 심리는 변하지 않는다는 전제를 두고 모순을 갖고 있다.
그럼 나의 마케팅관을 조금 설명해보자면, 나는 마케팅에 불변의 법칙이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 책에서 해석한것처럼 마케팅은 상품과의 싸움이 아닌, 인식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하며 그 인식은 언제 어떤시대마다 다 틀릴수 있다고 생각한다. 문득 "마케팅 불변의 법칙" 이라는 책제목 자체가 마케팅인가? 라는 생각이 들며 이부분은 넘어가기로 했다.
이 책은 참 재미있었다. 쉽고 간결했으며 이해되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여러 법칙들을 섭렵하다 보면 지금의 기업들의 마케팅 방법이 눈에 띄게 된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삼성'의 마케팅 방법들이 여러 가지 눈에 띄었는데, 삼성의 애니콜이란 브랜드만 봐도 금방 어떤 case인지 해석된다. 우선 애니콜은 고객의 기억에 심어지는데 주력하기위해 anycall 이라는 쉬운 브랜드를 사용했으며 anycall은 잘 터지는 핸드폰이라고 인식시켰다. 또 삼성정도의 기업이면 SKT같은 통신서비스를 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anycall이라는 제품만 내놓는거 보면 집중의 법칙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자료평가
- 그저 그래요.........
- ka-3434204***
(2024.04.13 00:36:07)
- zz
- tanbo***
(2006.10.09 08:38:07)
- zz
- threerd***
(2006.05.19 00:1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