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평생 학습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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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광명평생학습축제
제안서
평생교육학습축제란?
▶ 배움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일터에서 일을 하는 중에도 여러 가지 취미나 문화생활 중에서도, 친구, 가족들과의 놀이 등 우리의 일상생활 어디에서든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일을 하면서도 배움에 의한 즐거움으로 능률이 올라가고 놀이나 문화생활도 하나의 학습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는 평생학습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켜 평생교육기관, 단체, 시민들이 모여 이루는 체험을 통한 배움과 나눔으로 기관과 단체, 온 국민의 교류와 발전의 축제입니다.
▶ 평생 학습 축제는 취지로 일과 생활, 놀이 등이 생활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행사장을 찾는 여러분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도록 꾸며져 가족,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며 놀이가 곧 학습이고 학습을 위한 놀이를 하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보여 드립니다.
제4회 전국평생학습축제의 운영개요
시대 변화에 따른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모든 국민들에게 평생학습의 진흥의 성과와 필요성을 홍보하고, 평생학습이 지향하는 사회를 구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행사로 평생학습축제가 등장.
1. 평생학습축제의 시대적 배경
▶ 역동적인 사회변화가 새로운 생애 핵심능력을 요구 21세기에 접어 들어 더욱 격렬한 속도로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는 사회의 연령 구성에 급진적인 변화가 도래하고 있음. 인터넷 혁명이 가져다 준 지식기반 사회는 세계 시민들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 학습을 지속적으로 요구함
▶ 직업세계가 요구하는 기술의 변화
3차 산업의 비중이 늘어나고, 정보화가 진전됨에 때라 단순 반복 작업이 주종을 이루던 산업화 시기의 노동 유형이 현장에서 맞지 않음. 앞으로의 직업 세계에서는 상징과 코드 해석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이 절실하게 필요함
▶ 민주적 시민의식 고양의 필요성 증가
세계화와 지역화가 양방향으로 진행되는 글로컬(Glocal) 시대가 더욱 발전하고, 지방자치와 지역 경제발전 사이의 연관성이 높아지며, 장기적으로 볼 때 사회통합이 진정함 사회발전의 토대가 될 것이므로, 이러한 과업을 주체적으로 수행해 나갈 민주적이며, 참여의식이 높은 새로운 시민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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