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llWeDance영화감상문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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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5.29 / 2015.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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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Shall We Dance」를 보고, “위기의 중년 남성”을 위한 학습상담을 수행해 봅시다.
1. 중년의 위기를 겪고 있는 내담자의 특성과 전반적인 상담의 중요성
중년의 주인공인 스기야마는 너무나 모범적인 인생을 살아온 평범한 가장이다. 28세에 결혼하여 30세에 아이를 낳고 40대에는 정원 딸린 단독 주택을 장만할 정도로 성실하게 살아왔다. 그러나 주인공에게는 생활의 활력이 없다. 앞만 보고 달려온 자신이건만 목표점이었던 집을 구하고 나서는 삶의 목적이라는 것이 사라진 것이다. 즉, 내담자인 주인공은 자신의 삶의 목적이 없어지고 난 후 그 다음엔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잃어버리게 되어 무기력해지고 삶의 목적과 살아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흔들리게 된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추구하는지조차 헷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자신과 같은 처지에 놓인 다른 사람의 얼굴을 보고 무의식적으로 호감을 느끼는 사람이며 쉽게 연민에 빠지는 사람이기도 하다. 거절을 당하면 쉽게 상처받고 새로운 목표를 세우기에 힘들어하며 실패를 두려워하는 사람이다.
주인공은 직장 내에서 은근히 따돌림을 당하는 동료도 잘 감싸고, 새로 만나는 사람들에게도 예의 바르게 대하므로, 사람들과 친화력이 있는 사람이다. 이렇듯 주인공은 회사, 동료, 심지어 가정에서까지 "모범적이고 성실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더욱 혼자 방황하기 쉽다.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늘 노력하면서 사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자신의 위기를 드러낼 수가 없는 것이다. 성실하게 살아온 중년의 사람들은 깊은 상실과 방황 속에서도 그것을 가까운 주변 사람들에게 그 고민을 드러내고 해결하기 어렵다.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 특별한 문제가 없어 보이는 사람일 수록 그 속에 침잠해 있을 수 있는 고민들을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무언가에 대한 목표가 없다는 것은 삶에 끝없는 공허함을 주게 되고 이 때문에 사람들은 다른 돌파구를 찾게 되기 마련이다. 이 영화에서는 등장 인물들의 공통적인 돌파구가 바로 사교 댄스이고 이것은 그들의 생활에 활력과 평안함을 안겨 주었다. 상담자의 역할은 새로운 도전, 삶의 목표와 살아가는 이유를 제시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줌으로써 삶의 방향성을 이끌어 주는 것이다. 중년의 위기를 겪고 있는 내담자는 사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인생에서 치명적인 큰 위기를 겪고 있는 사람은 아니다. 그러나 이렇게 남들이 보기에는 탄탄대로의 승진을 하고, 행복한 가정이 있는 사람에게도 위기는 닥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사람을 비난하거나 그 감정을 묻어두려 하기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어떤 새로운 것을 배움으로써, 또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함으로써 즐거움을 찾고, 직업과 가정생활에서도 활력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한편 주인공의 부인은 남편과 가장 가까운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남편에 대해서 잘 모르는 점이 많다. 그리고 남편이 댄스를 배우러 다닌다는 말을 듣고는 자신도 집에서 연습을 해보기도 한다. 또한 결혼 이후 육아 문제 때문에 그만 두었던 직장 생활을 다시 할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뻐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가정주부에게도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원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중년의 위기를 겪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인생이 이대로 정체하고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무엇인가를 새롭게 시작할 용기는 내지 못하고, 눈앞에 보이는 많은 목표들을 이미 이루어버린 시기의 그 공허함을 이겨내기 힘들어한다. 때문에 이러한 시기에 그 방황을 슬기롭게 이겨내지 못한다면 자칫 지금까지 이루어 온 모든 삶의 성과를 부정하고 좌절할 수 있다. 삶의 방황기를 극복하는 것이 반드시 지금까지의 것을 부정하고 180도 새로운 삶으로 전환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영화 속 주인공이 사교 댄스를 배움으로 인해 출퇴근 길이 활기차게 되고, 전철 안에서나 전철을 기다리면서, 또 퇴근 후 다리 밑에서 혼자 열심히 춤 연습을 하느라 피곤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피곤한 것도 즐길 수 있을 만큼 삶의 활력을 찾았듯이 삶의 작은 변화와 도전으로 인생이 즐겁고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음을 인식시키는 일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상담의 모델 중에서 내담자에게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안내해주는 지시적 상담과 내담자의 현재 감정을 존중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통찰과 자기 수용 발전을 기해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방법인 비지시적 상담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에 대한 열등감을 갖고 있는 각각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자신에 대한 자아관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훈련을 행동과학적 측면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2. 영화 속의 중년 남성의 방황과 위기 상황을 정의하고, 이를 해결해 가는 모습을 학습 과정의 관점으로 정리해 봅시다.
스기야마는 모범적인 인생을 살아온 평범한 가장이다. 앞만 보고 달려온 자신이건만 목표점이었던 집을 구하고 나서는 삶의 목적이라는 것이 사라져 버렸다. 또한 자신과 같은 처지에 놓인 다른 사람의 얼굴을 보고 무의식적으로 호감을 느끼고 아내가 아닌 다른 여자에게 좋아한다고 말할 정도로 마음이 흔들리고 있는 상태이다.
아오키는 신체의 약점을 가지고 있는 대머리에다가 정보통신부에 있으면서도 컴퓨터의 윈도우조차 모르는 시대에 뒤떨어진 인간이었다. 사람들은 아오키를 따돌리게 되었고 그는 새로운 탈출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직장에서 따돌림은 그를 무력하게 만들었으며 소심하게 만들어 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사교 댄스를 할 때 그는 직장생활에서의 그의 모습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였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도구인 사교 댄스를 통해 의식의 양면성을 극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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