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경영이란 무엇인가(저자 소개, 경영의 가치, 비즈니스 모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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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이란 무엇인가?독후감
머리말
저자는 이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했다.저자가 말하는 경영의 역할은 일을 해내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다.개인이 아닌 조직이 내는 성과를 경영이라고 정의한다.매년 MBA 졸업생이 늘어나고 있고 MBA를 졸업하는 자 만이 경영을 잘할수 있는것도 아니고 졸업하지 못한자도 경영을 잘할수 있는 주장을 밝혔다.또한경영은 경험을 공식적인 교육이나 자격증보다 훨씬 중요하게 평가해주는 유일한 분야다라고 주장 하였다.저자는 또한 이책의 목표인 우리가 일반 경영이라고 부르는 것과 경영 이라는 것 전체에 대한 통일성 있는 시각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책이 두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졌다는것을 밝혔으며 각 장의 내용을 간단하게 개괄했다.
가치 창조
가치 창조는 여러 문맥에서 지나치게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현학적인 비즈니스 용어로 취급받기 십상이다 라고 아장의 첫마디에 적혀있었다.가치 창조는 현대 경영학의 생명을 불어넣은 원칙이며 이용어는 일에 투입되는 자원을 관리하던 데서 산출되는 성과를 관리하는 것으로 옮겨가는,사고방식의 중대한 변화를 뜻한다고 밝혔다.가치 창조는 명확한 의미가 없고 두가지의 예로 설명했다.경영자의 사명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가치 창조다.
온타임오디터닷컴은 신경제 체제의 대표적 비즈니스로 상징되며 단순한 모텔을 갖고 있다.이 회사의 특점은 정시 배달을 보증하고 늦으면 돈을 돌려주겠다는 것이다.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늦게 배달을 해놓고도 변명조차 하지 않는 택배기사 때문에 화난 고객들의 전화를 받군한다.후에 그 회사는 화물주가 곧바로 그 사실을 알수 있는 화물추적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이 회사는 고객을 위해 얼마나 많은 물건을 배달하느냐에 그의 가치가 달려있다.
가치는 고객이 정한다고 여러 형태로 표현될 뿐만 아니라 여러 원천에서 나온다고 할수 있다.상품에 딸린 서비스 등이 모두 가치의 원천이다.그런 가치가 유형이 아니라 무형에 가깝다면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이 정의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그러나 고객을의 주장이 다른다는 것을 피면할수 없다.
고객이 가치를 두는 것은 무어인가?고객들은 상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필요에 대한 만족을 산다는 것이다.이것은 고객들이 가치 있다고 여겨서 사는 것들이 때때로 제조업자들이 판매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뜻한다.경여자들의 비즈니스는 무엇인가? 고개이란 누구인가?이 질문은 전 세계의 많은 경영자들이 마치 교리 문답처럼 반복해서 사용해 온 것으로 어떤 종류의 회사든 간에 경영자들이 자신들이 하는 일을 고객의 눈으로 볼 수 있게 한 규율이 됐다.성공한 기업가들은 항상 고객들을 위한 가치를 창조한다.비록 처음부터 의식적으로 기획한 것이 아니라 본능적으로 혹은 우연히 그렇게 된 경우가 더 많지만 말이다.누가 고객이냐의 문제도 항상 명확한 것은 아니다.조지 이스트먼의 뒷이야기를 들어보면 아주 중요한 전환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는 결국 이제까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넓고도 대중적인 비즈니스를 창조할 수 있었지만 그것이 그가 원래 목표러 정한 고객 집단은 아니었다.조지 이스트먼은 건판을 만드는 작은 비즈니스를 시대를 통틀어 세상에서 가장 거대하고 성공적인 소비재 비즈니스 가운데 하나로 키웠다.그가 그럴 수 있었던 것은 누가 고객이고,고객이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는지를 생각화 보았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번영 속에서 마케팅은 경영학 분야에서 떠오르는 별이었다.효율성,즉 일을 제대로 하는 것도 여전히 중요성을 인정받았다.1960년 후반에서 1970년대에 이르자 경영자들은 점점 외부에 벽을 쌓고 거만해지고 있다는 인식이 포져갔다.고객들이나 주주들에게 가치를 전해주기보다는 자신들의 힘을 키우는 데 더 관심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 시작했다.특히 1970년대와 1980년대 초반에 날렵하고 공격적인 아시아의 경쟁자들이 나타나면서 이 문제는 더 심각해졌다.경영자들은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미국의 번영을 이끈 사람들로 평가받았다.그들은 자신들의 성공에 대해 스스로 아주 멋지게 보상해 주었다.1980년대 들어 이전에는 소유주와 경영진 사이에 전혀 없었던 기업 지배권 전투 라고 브른는 것이 벌어졌다.신문들은 이 전쟁을 무자비한 상어가 죄 없는 희생자를 물어뜯어 조각을 낸 뒤에 그 조각을 몇 푼 안 되는 돈을 받고 파는 모습으로 그렸다.이런 싸움의 결과 경영자들은 소유자들의 이익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했다.
가치는 어떻게 창조되는가?1980년대와 1990년대에 경쟁자와 고객,주주 등 사방에서 밀려오는 압박이 계속 거세지자 경영자들은 그들이 해온 모든 일을 재점검하지 않을수 없게 됐다.지난 20여 년 동안 경영은 가치가 어떻게 창조되는지,그래서 회사 안팎을 어떤 식으로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런 통찰 덕분에 새롭게 바뀌었다.몇가지의 예를 들어 논의한 결과 가치 혁명은 기업들이 하는 모든 분야로 퍼져 왔다.화사가 회사 밖의 입장에서 내부를 보게 되면 혁신적인 제안들이 가득한 용감한 신세계를 볼 가능성이 높다.똑같은 논리가 가장 세속적인 소비재 산업에서도 똑같이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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