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법 - 금산분리제도에 관한 논점과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금산분리제도에 관한 논점과 입장
-차례-
Ⅰ.서론
Ⅱ.본론
1) 금산분리의 개념과 우리나라의 법제 현황
2)외국의 금산분리에 관한 법
3)금산분리 완화정책에 대한 찬성과 반대입장
가)금산분리 완화에 대한 찬성
나)금산분리 완화에 대한 반대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세계화로 인해서 국가 간 정치적·경제적 연관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금융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외국과의 관계를 배제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도태될 수 있기 때문에 불가능하다. 따라서 금융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국내의 금융의 경제적 환경 및 역사를 반영하는 것은 물론 외국의 정책기조와 흐름 또한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
현재 금융정책의 중요한 흐름 중에 중요한 논점이 되는 것에는 금산분리가 있다. 금산분리란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을 분리시키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산업자본이란 상품생산 과정에서 화폐가 자본으로 전화했을 때 이것을 산업자본이라고 한다. “산업자본” , 2009 경제신어사전
반면 금융자본은 금융기관이 자기자본을 형성하여 자본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금융기관은 산업사회에 있어서 자금조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사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상업이 발달하던 16세기부터 효율적인 재화 및 자본의 이동이 중요시되었고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기 위해선 대규모자본을 위한 모집과 투자가치가 있는 산업분야에 적절한 투자가 되는 것이 필요하였다. 경제사회에 있어서 위와 같은 요구로 금융기관은 발전하게 되었고, 산업과 금융은 긴밀한 협조관계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이 자본을 투자하는데 있어서 투자를 통해 이윤을 획득하거나 대출금을 상환받기 위해 대상의 가치를 엄격한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견제의 기능도 갖는다. 협조와 견제를 통해 건전하고 원활한 경제사회를 형성하는 순기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금융과 산업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이 결합하였을 때, 발생되는 사회적 효과와 파장이 크기 때문에 금산분리정책을 변화시킬 때는 상충되는 이해관계들의 수렴과 시장분석, 사회적 파장의 가능성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여야한다. 최근 이명박 정부가 금산분리 완화 정책의 입장을 개진하면서 이에 관한 논의가 대두되었었다.
우리나라는 1982년대 처음 금산분리를 위한 법제를 도입한 이후 (일부 개정이 있었지만) 금산분리의 정책을 유지하여 왔다. 금산분리 정책을 유지하는 국가에는 대표적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 등 OECD국가 중에는 총 7개국이 있다. 나머지 21개국에서는 금산분리에 대한 제도가 없거나 금산결합의 정책을 갖고 있다. 세계적 정책의 방향·추세가 이러한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자본의 국내금융기관 잠식의 위험성과 외국금융기관과의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Ⅱ.본론
1) 금산분리의 개념과 우리나라의 법제 현황
금산분리의 개념은 서론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을 분리시키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은행법, 예금자보험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등에 분산하여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을 분리하고 있다.
제15조(동일인의 주식보유한도 등) ① 동일인은 은행의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10을 초과하여 은행의 주식을 보유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와 제3항 은행법 제15조 ③ 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본문에도 불구하고 동일인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한도를 각각 초과할 때마다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은행의 주식을 보유할 수 있다. 다만, 금융위원회는 은행업의 효율성과 건전성에 기여할 가능성, 해당 은행 주주의 보유지분 분포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만 각 호에서 정한 한도 외에 따로 구체적인 보유한도를 정하여 승인할 수 있으며, 동일인이 그 승인받은 한도를 초과하여 주식을 보유하려는 경우에는 다시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 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본문에서 정한 한도(지방은행의 경우에는 제1항제2호에서 정한 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융법 - 금산분리 원칙을 둘러싼 논쟁
  • 금산분리의 의의Ⅱ. 금산분리제도의 현황Ⅲ. 금산분리 완화에 대한 금융위원회의 입장 및 기대효과1. 금산분리 완화 방안2. 기대효과3. 비판Ⅳ. 금산분리 제도에 대한 찬반의견1. 이해상충 가능성2. 금융시스템 안정성 저해가능성3. 공정경쟁 저해가능성Ⅴ. 사견 및 결론Ⅰ. 금산분리의 의의금산(金産)분리란 말 그대로 금융자본이나 산업자본이 서로 상대방 업종을 소유하거나 지배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으로 은행법에서는 산업자본이 은행의

  • 금융법 - 금산분리에 대한 견해 -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의 분리에 대한 보고
  • 금융감독의 기능ㆍ역량을 강화하는 등 보완장치를 마련해 가면서 금산분리 완화를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인실, 남주하, 금산분리 완화의 논거 - 은행소유의 효율성을 중심으로II. 금산분리의 현황 및 문제점1. 금산분리의 변천우리나라에서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의 관계설정은 재벌이 소유한 시중은행 지분을 일부 환수하고, 「금융기관에관한임시조치법」을 제정해 은행 대주주에 대해 의결권을 10%로 제한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 [사회경제학] [사회경제학]금산분리 찬반논쟁에 관한 고찰(A+리포트)
  • 금산분리가 어떤 정책이며 어떻게 규제를 하고 있으며 문제점은 없는지 또 우리 경제발전에 해가 되고 있지는 않은지 그리고 주요 선진국은 어떻게 정책을 이어가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자.Ⅱ. 우리나라의 산업․금융 분리관련제도 박영선, “금산법 개정 어떻게 볼 것인가‘, 신진보 리포트 통권제1호, 2005, 260쪽 & 이병윤, ”금산분리 관련제도의 현황과 논점“, 金融硏究 제20권별책, 2006, 4쪽 & 강명헌․백용호,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산업자본과

  • [화폐금융론] 금산분리 관련 제도의 현황과 논점
  • 금산분리 관련 제도의 현황과 논점논의의 배경 및 현황해외 사례금산분리 논의 쟁점과 찬반입장제도 평가 및 제언목 차Ⅰ. 논의의 배경 및 현황금산분리법이란?개념비 금융주력자’가 금융기관의 주식을 4% 초과해서 보유할 수 없도록 제한한 제도산업자본이 고객 예금으로 금융산업을 지배하는 것을 막기 위해 1982년 도입외환위기 이후 대다수 국내은행 금산분리가 구내자본에 대한 ‘역차별’이라는 의의제기현재 외국자본에 운영권이 넘

  • [증권시장론] 금산분리제도에 대하여
  • 금산분리제도에 대하여목 차1. 선 정 배 경2. 금산분리의 정의3. 금산 분리의 논점4. 사례연구 및 개선 방향5. 우리의 의견 /1. 선정 배경- 지난 9월 3일 론스타가 외환은행 매각 대상자로 HSBC 은행과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국부유출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금산분리의 원칙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또한 대선 양주자의 입장차이로 인한 향후 금산분리원칙이 달라진다. 이에 금산분리가 무엇이며 그 장단점을 살펴보아 향후 금융시장에 대한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