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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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또래관계의 발달

I. 영아기의 또래관계

II. 유아기의 또래관계

III. 아동기,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영아기의 또래 관계

아기들은 출생 후 첫 달부터 다른 아기들에 대하여 관심을 보이지만 약 6개월이 되기 전까지는 진정한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때쯤 되었을 때 영아들은 또래에게 웃고 옹알이를 하며 장난감을 주기도 하면서 몸짓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처음에는 이러한 우호적이고 친절한 몸짓이 상대방에게는 무시된 채 상호작용으로 이어지지 않고 지나가 버린다.
12-18개월경이 되면 영아들은 상대방의 행동에 좀 더 적절하게 반응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12-18개월 된 영아들은 또래들을 자신들이 통제할 수 있으면서 반응이 있는 장난감 정도로 생각하는 것 같다.
18개월경이 되면 거의 모든 영아들은 동년배 또래들과 분명한 협응과 상호작용을 보이기 시작한다. 서로 모방하면서 즐거워하고 모방을 사회적 게임화하면서 서로 상대방을 자주 쳐다보고 웃는다. 24개월경 이 되면 술래잡기 놀이에서 한 아동은 숨고 다른 아동은 찾아다니는 경우에서와 같이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또 한 아동이 핸들을 들려 상자를 열고 있으면 다른 아동은 열린 구멍에서 장난감을 꺼내는 등의 하나의 목표를 위해 서로 협동하는 행동도 보인다.
생후 첫 2년 동안에는 영아의 사회적 발달과 인지발달이 또래 관계 발달에 기여를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양육자에게 안정애착된 유아들이 불안정애착된 유아들보다 더 사교적이고 또래들 사이에서 더 인기가 있다. 이것은 안정애착된 영아들이 받아온 민감하고 반응적인 양육이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18-24개월 된 영아들은 거울 속에서 처음으로 자신을 알아볼 수 있고 사진 속에서 자신을 찾아낼 수 있을 때에 진정으로 협응된 상호작용을 보이기 시작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과를 구별하는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영아들이 낮은 점수를 보인 영아들보다 특정 목표를 성취하는 데 더 협조적 이었다는 것은 영아들의 상호작용 기술이 사회인지 발달수준에 의존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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