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지능발달(지능지수의 분류와 분포, 아동의 지능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24 / 2019.04.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기 지능발달(지능지수의 분류와 분포, 아동의 지능 결정요인)

일반적으로 지능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양적으로 증가하여 20세 가량이 되면 그 정점에 이르고 그 후 정체된 현상을 계속 유지하다가 노화와 함께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베일리(Bayley, 1969)에 의하면 지능발달은 생후 1~10세까지 거의 직선으로 급격하게 발달하지만 그 이후에는 발달속도가 완만해져서 약 20세 전후에 이르러 정체현상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능발달 과정의 결정적 시기에 대한 여부에 관심이 있어 왔는데 지난 40여 년간 실시한 종단적 연구결과를 분석한 결과, 만 17세에 측정한 지능을 기준으로 할 때 약 50% 발달이 임신에서부터 4세 사이에 일어나며, 약 30%의 발달이 4-8세 사이에 그리고 나머지 20%의 발달이 8-17세 사이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고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능발달에 있어서도 결정적 시기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며, 아동의 조기 환경이 지적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동기 지능발달 지수가 잘 나와있고 구체적이여서 과제에 도움이 되었음!!!
  • 150195***
    (2023.06.10 23:41:11)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

  • [정서장애]정서장애
  • 아동의 정서생활을 강조하고 있다. 아동의 감정, 태도, 기억, 충동 및 경향을 의식과 무의식의 두차원에서 보고 있다.정신분석 이론은 인간성에 대한 세가지 가정 위에 근거한다.첫째, 성인의 행동, 그것이 정상이든 비정상이든 간에 그 개인이 출생한 때부터 초기 5년간의 발달 결과에 의하여 거의 결정한다.둘째, 개인의 성적충동이 그 개인 행동의 결정적 요소가 된다.셋째, 개인의 행동대부분이 무의식적 결정요인들에 의하여 통제된다.주요목적

  • 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
  • 발달되면 새로운 단어의 해독과 같은 익숙하지 않은 과업에 몰두하도록 정신이 자유롭다.‘상황적 요소’는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하는 실제적이고 현실세계적인 측면이다. 성인이 될수록 상황을 판단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하는 상황적 요소가 중요하다. 근래는 지능발달과 환경적 경험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여러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헌트는 일란성 쌍둥이 연구를 통해 아동의 초기 환경이 IQ점수상의 차이를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B

  • 장애아동을위한아동복지실천 장애의개념 장애아동의생활실태 장애아동의문제 장애아동을위한복지서비스현황
  • 아동수당은 추가비용을 감당할 수 있도록 상향 조정되어야 하며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뿐만 아니라 모든 장애 아동에게 확대되어야 하며, 장애인 고용서비스 질적 변화도 필요하다.3) 의료보장장애인의 의료재활은 전국적인 분포가 불균등하며 시설 및 전문 인력의 지역 편중이 심한 상태이며 게다가 전문화된 장애아동 의료기관이 없기 때문에 아동 성장발달에 따른 재활서비스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는 연속적인 보건의료재활

  • 생활지도와 상담
  • 발달을 도와줄 필요가 있다.3.상담의 이론과 방법1)학교 상담의 이론(1)지시적 상담:Williamson의 이론에서 미국의 학교 상담에 최초로 체계적인 이론과 상담방법 제시 →심리검사와 면접을 통해 정보를 분석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조언과 처방 적 지시 제시▷진로문제, 학업문제, 대인관계 문제 등 학교 장면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 적용(2)비지시적상담(내담자중심상담 or 인간중심 상담):Carl Rogers가 주장한 이론.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