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리 작품 선정이유 소개 의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시리
목차작품 선정이유서론본론결론작품소개작품의미분석작품의 문학사적 가치느낌
작품 선정이유
가시리
고려가요고려 시대 때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 형태의 시가를 가리킴. 고려속요, 여요.→대부분이 작자미상형식: 분연체, 후렴구의 발달, 3음보.내용: 남녀 간의 사랑, 자연예찬, 이별의 슬픔 등 평민들의 진솔한 생활감정정의특징민간에게 유포, 전승되던 민요 →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 개편→ 한글 창제 이후에 문헌에 기록되고 전해짐.전승양상조선 초기에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에 기록.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많은 작품들이 수록되지 못함.
가시리 가시렵니까, 가시렵니까 나를 버리고 가시렵니까? 음악적 리듬을 맞추기 위한 무의미한 소리, 조음구, 후렴구위: 감탄사증즐가: 악기의 의성어대평성대: 임금이 세상을 잘 통치하셔서 세상을 평안히 하소서기起 이별의 확인
가시리 날더러는 어떻게 살라고 나를 버리고 가시렵니까? 승承 안타까움의 고조
가시리 붙잡아 두고 싶지만 서운하면 아니올까 두렵습니다전轉 감정의 절제와 체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학] 시조 문학의 현대적 재창조-이광수의 시조 중심으로
  • 현대적 계승과 변용, 나정순, 삼영사, 2005 26Ⅴ. 이광수의「악부」는 잘된 현대적 변용 작품이라 할 수 있는가?의견① : 잘되었다고 판단할 만하다.‘4.2. 잘된 현대적 변용의 기준’에 따라서, ‘② 현대의 삶과 문화, 당대 시대현실 반영’, ‘③ 미학적 구조의 계승 및 심화 발전’ 측면의견② : 잘되었다고 보기 어렵다.‘4.2. 잘된 현대적 변용의 기준’에 따라서, ‘① 주제의식 심화’, ‘④ 범시대적 가치의 재조명’ 측면감사합니다.1524

  •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 이유로 방송금지 처분을 받은 현대의 대중가요와도 비교하여 토론의 주제로 삼을 수 있다. 2.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懸案)2. 1. 교과서 제재 분석2. 1. 1. 수록 작품과 경향현재 제도권 교육에서 교재로 사용되는 국정 또는 검․인정 교과서에 실린 고려가요 작품과 수와 경향을 다음과 같이 두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국민 기본 공통 과목)와총 두 작품이 실려 있는데, 고등학교에서 과목

  • [문학교육] 박재삼의 `울음이타는가을강` 시교육 가르치기
  •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학습자의 편차를 존중하여야 하며, 여기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개별성이나 차별성을 인정하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리고 이런 관점에는 1980년대 후반에 소개된 수용 미학 또는 독자 반응 이론이라는 문학관이 암묵적으로 작용하여, 작가나 텍스트 중심에서 수용자 중심으로 문학교육의 초점을 전환시키고 있다.그러나 이 와중에도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국어 교육관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 활발히 제기되었다.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Ⅰ. 서론 Ⅱ. 본론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2) 고려속요(3) 경기체가2. 고려속요의 내용별 주요작품 분석(1) 연주(戀主) - 정과정곡(2) 모정(母情) - 사모곡 상저가 (3) 무축(巫祝) - 처용가 (4) 삶의 고뇌(苦惱) - 청산별곡(5) 연정(戀情) - 쌍화점만전춘별사이상곡동동(6) 풍유(諷諭) - 유구곡(7) 이별(離別) - 가시리서경별곡(8) 송도(頌禱) -정석가3. 경기체가(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성과 율격 (3) 경기체가의 형식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작품들이 수록되었고, 남한의 경우에는 아라비안나이트, 돈키호테 와 같이 세계적으로 아주 저명한 작품이 수록되어있다. 실제 교육에 있어서는 북한의 경우에는 외국문학이 가장 뒤에 실려 있어 잘 배우지 않으며 새터민 채은경양의 인터뷰, 남한의 경우에는 대입시험에서 외국문학은 나오지 않는 다는 이유로 더욱 더 등한시 되는 것이 특징이다.2) 남한 문학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북한의 고등중학교 1,2,3학년은 남한의 초등학교 5,6학년, 중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