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과 문화대혁명이 개인의 삶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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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경극 >
경극
경극이란 양자강 연안 지방에서 시작되어 북경에서 완성된 예술의 한 장르 이다.
중국에서는 경극을 희곡(戱曲)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관극하는 것을 청희(廳戱)라고 한다. 이것은 보는 것 못지않게
듣는 것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극은 극본, 연기, 음악 , 노래, 소도구, 분장 , 의상 등의 예술적
요소를 다채롭게 결합한 총체적 예술인 동시에, 서양의 공연예술들과 달리 다양한 예술적인 요소를 사실적이
아닌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이러한 희곡은 극도로 양식화되어 있고 지키고 따라야 할 요소들이 많다. 우선
창(노래)과 과(연기), 백(대사)의 삼위일체를 요구하면서 춤이 곁들여지는 것이 특징이다. 경극은 중국의 전통적인
음악, 노래, 낭독, 춤, 서커스 , 무술 등을 교묘하게 융합시킨 것으로서 서양의 노래, 춤, 연극이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따라서 경극은 중국 고유의 전통적인 종합무대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2. 역사
원나라때의 잡극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저우 곤산에서 일어난
곤곡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 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서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
(청나라 중기)에 많은 지방극이 앞을 다투게 되었다.그 무렵 안후이 성, 후베이 성 등 양쯔 강 연안지방에 남곡의
익양강 계통을 이은 이황조가 성행하여, 안후이 성의 여자역 남자배우 고장정의 일단과 함께 베이징에 들어왔다.
이때가 1790년 고종의 80세 생일축하 잔치가 벌어진 해이다. ‘휘반’ 이라는 안후이 성 극단이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 하였다. 신흥극종인 데다가 형식상의 융통성도 있던 당시의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한 많은 선행 극종의
기술과 형식을 최대한 받아들여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특히 1830년경 청나라 말의 북곡계인 진강의 흐름을 이은
서피라는 곡조와 합쳐 <피황희> 즉 경극으로 발전하여 곤곡의 위치를 대신하였다.
초창기에는 정장경, 그 후 담흠배 등의 명배우가 배출되어 부단히 개혁을 거듭하여 격조를
높였으며, 근세에 와서는 여자역 남자배우 메이란팡이 한층 빛을 내었다.
해외에도 ‘베이징 오페라’로 알려져 그 독특한 예술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독일의 브레히트가 서사연극론을 창안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 문화대혁명이 개인의 삶에 미친 영향 >
ㅁㅇㄹ
진개가 감독의 영화 <패왕별희>에서 두 경극배우가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인간성을 상실하고, 서로의 허물을 발고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인간이 극한
상황에 이르러서는 자신의 목숨을 보존하기 위해 남을 헐뜯고 자신을 변명하는
그런 모습을 보며 문화대혁명은 용어 자체는 그럴싸 해보이나 실상 중국 국민들의
인간성을 변질시키고 퇴패시킨 그런 퇴보적이고 비인륜적인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의 정치적 지도자의 권력에 대한 이기심 때문에 중국 10억 이상의 인구들이
10년 동안 극한 공포에 시달리거나 어떠한 것이 진실이고,중요한것 인지도 모른채
그렇게 살아가야만 했던 암흑기이다.패왕별희에서도 그렇 게 자신의 아내를 사랑
하고 지킬 줄 아는 듬직했던 남자 샬로도 결국 극한 상황에 치닫자 자신의 아내를
모욕 주고 사랑을 배반한다. 게다가 자신의 평생의 벗이었던 데이까지도 아편중독자
에 동성애자라는 충격적인 발언까지도 일삼는다. 그래서 심지어 데이까지도 샬로를
고발하고 샬로의 아내 쥬샨까지 다시금 무시무시한 잠재 되어있던 질투심을 유발해
낭떠러지로 밀어넣고 만다. 여기서 끝까지 지조를 지키고 사회의 억압에서 자신의
소신을 잃지않은 사람은 억울하게 자살한 쥬샨인것 같다. 그녀가 영화에서 자살을
택한것이 정말 문화혁명에 비정하고, 타락한 단면성을 극한 상황으로 빗대어 보여
주고 있는 것 같다. 이처럼 문화대혁명은 샬로와 데이를 비정한 사람으로 만들었
고, 무고한 사람들을 아무런 이유 없이 제거하거나 그들의 모든것을 억압하는 너무도
잘못된 역사의 오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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