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AI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1. CAI의 발달과정
2. CAI의 개념
3. CAI의 특징
4. CAI의 교수-학습이론
5. CAI프로그램의 교육적 활용과 효과 분석
6. CAI의 분류
6. 결 론
- 본문내용
-
교육기관에 처음으로 컴퓨터가 소개되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후반기로 교육학자들이 연구 개발하고 있던 PI(Programmed Instruction)의 제한점을 해결하고 좀더 효과적인 개인교수교수법을 모색하기 위해 대두되었다. 또한, 컴퓨터 과학기술의 발달로 소프트웨어의 개발 기술이 발전되어 여러 분야에서 컴퓨터의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1960년대 초의 대표적 CAI 시스템은 미국의 일리노이 대학교 시스템이, 1960년대에는 처음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CAI를 보급하였고, 산수의 반복 연습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또한 IMSSS(Instute of Mathematical Studies in Social Science)에서는 Patrik Suppes와 Richard Atkinson 교수에 의하여 CAI프로그램의 개발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여 1970년대는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컴퓨터 교육이 정식으로 출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1971년 8월 교육부령 제286호로 교육과정 정령이 공포되어 전자계산기 과목이 필수 과목이 되었고, 과목도 여러 가지 추가되면서, 더욱 컴퓨터 교육에 열기를 더하게 되었다. 그래서 1980년대 후반기부터 컴퓨터 교육이 일반 교육으로 확산되고, 초·중·고등학교의 교육목적을 위한 교육용 CAI 프로그램이 한국교육개발원을 중심으로 일반 교육기관에서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또한, 전산 기업체에서도 CAI 프로그램개발을 전문사업으로 하는 곳도 증가되어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컴퓨터활용교육 실무
- 교육공학 공통3] 교육공학의 정의 및 교육공학의 주요영역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
-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교육공학의 연구법, 체제과학의 교육공학적 접근, 미디어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 디지털 교과서 설계의 교육공학적 접근, 구조적 의사교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분석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언어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과 SPICE프로그램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과 무학년제교육 및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관련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