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AI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AI의 발달과정
2. CAI의 개념
3. CAI의 특징
4. CAI의 교수-학습이론
5. CAI프로그램의 교육적 활용과 효과 분석
6. CAI의 분류
6. 결 론

본문내용
교육기관에 처음으로 컴퓨터가 소개되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후반기로 교육학자들이 연구 개발하고 있던 PI(Programmed Instruction)의 제한점을 해결하고 좀더 효과적인 개인교수교수법을 모색하기 위해 대두되었다. 또한, 컴퓨터 과학기술의 발달로 소프트웨어의 개발 기술이 발전되어 여러 분야에서 컴퓨터의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1960년대 초의 대표적 CAI 시스템은 미국의 일리노이 대학교 시스템이, 1960년대에는 처음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CAI를 보급하였고, 산수의 반복 연습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또한 IMSSS(Instute of Mathematical Studies in Social Science)에서는 Patrik Suppes와 Richard Atkinson 교수에 의하여 CAI프로그램의 개발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여 1970년대는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컴퓨터 교육이 정식으로 출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1971년 8월 교육부령 제286호로 교육과정 정령이 공포되어 전자계산기 과목이 필수 과목이 되었고, 과목도 여러 가지 추가되면서, 더욱 컴퓨터 교육에 열기를 더하게 되었다. 그래서 1980년대 후반기부터 컴퓨터 교육이 일반 교육으로 확산되고, 초·중·고등학교의 교육목적을 위한 교육용 CAI 프로그램이 한국교육개발원을 중심으로 일반 교육기관에서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또한, 전산 기업체에서도 CAI 프로그램개발을 전문사업으로 하는 곳도 증가되어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