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가 바라보는 중학과 서학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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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현대가 바라보는 중학과 서학의 의의또 다른 부제로중국의 부국강병을 위한 문화구조
나의 생각4.문화심리 구조와 ‘서체중용’3.외래문화의수용논리로서의중체서용론2.‘중체서용’의사사상적배경목차1.저항과 수용 중 학
www.mycompany.comSlide 3저항과 수용 사회주의 중국이 지구적 자본주의를 수용해서 어떻게 변화했고 어떤 길로 나아가는가.중국이 아편전쟁 이후 서양을 학습하며 동시에 배척했었던 ‘진다이(近代)’80년의 시간의 중첩 그리고 · · · · ·아편전쟁 이후 중국 근현대의 실패와 좌절의 역사 그 후 ‘위기는 기회’라는 말처럼 여러 선구자들의 새로운 모색을 진행
진다이(近代) 80년은?5·45·4 이전 중국 사상사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연구할 가치가 있는 두 시기 진다이 80년춘추전국 시기에 중국사상의원류라 할 수 있는 유가와도가 등의 정형화였다면,‘진다이(近代)’ 80년은 효력을상실하여 무용지물이 되다시피한 전통 사상을 대체할 새로운사상체계의 수립을 모색하던 시기진다이 80년 시기에전통적 사상체계와 새로운서양의 사상체계가 그들 앞에놓여 있었고, 그들은 각자 취사선택을 했다.
리쩌허우서구문화를 받아들이기 시작할 때, 강력한문화적 반발이 있었다.서구의 물질문명은 받아들이되, 사회의 근본적 구성원리로서 정신은 자기 것을 지켜야 한다라고 말했다.그리고 물질문명을 받으며 정신문명과 자국의 전통을유지하기로 한다.현대 중국의 정치적 굴절과 개혁,개방의 역사를 경험USA
중국의 종교문화0201중국중국은 ‘전통적 지속’이라는측면에서 다른 예를 찾아보기어려운 중국의 경우 대규모외래문화 수용이 두차례 있었다.인도인도 불교문화의 수용은 한당시대의 거대한 문화적 사건이었다.이 시기의 중국문화는 세계최고 수준이였기 때문에 외래문화에 대해관용적이고 주동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었다는 점이다.변문,둔황문화 등이 대표적인 예서양문화는 제국주의 침략과 함께였다. 그러므로 불교문화에 대해서 대체로 환영과 수용의 태도를 취했던 중국은 서양문화에 대해 우선적으로 거부와 저항의 태도를 취했다.서양
저항과 수용의 중요 포인트중학서학중체서용여기에서는 중학과 서학의 논쟁, 즉 ‘중체서용’설과 관련된 부분에 대한 고찰을 통해 중국 근현대 지식인의 문화심리 구조를 고찰하고자 한다.중체서용이란? ‘중학위체中學爲體, 서학위용西學爲用’의 약칭으로, 아편전쟁 이후 물밀듯이 밀려들어오는서양문화에 대한 중국의 논리라 할 수 있다.여기서 하고자하는 말은 외래문화의 수용논리로서의‘중체서용론’의 의미를 고찰한 후, 최종적으로 리쩌허우의 ‘문화심리 구조’및 ‘서체중용西體中用과 연계시켜고찰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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