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운규 아리랑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나운규 - 아리랑
작가 선택 이유정겨운 우리 민족의 노래 ‘아리랑’발표 순서의 거의 맨 앞빨리 발표해서 부담을 덜기로 했으나…
작가 나운규씨는?나운규(1902.10.17 ~ 1937. 8. 9)대한민국의 독립 운동가이자 영화인이다. 대한민국 영화계의 선구자함경북도 회령에서 출생했으며 1920년에는 독립군 지도자 중 한 명인 홍범도 장군 산하의 부대에서 활동1924년 《운영전》에 가마꾼으로 출연. 《농중조》라는 작품에 출연.1926년에는 나운규 각본, 감독 주연의 무성 영화인 《아리랑》을 제작그 외 작품으로 《금붕어》, 《들쥐》, 《벙어리 삼룡이》, 《오몽녀》 등1937년 8월 9일, 향년 36세의 젊은 나이로 폐결핵으로 별세
줄거리 요약 3․1 운동 실패의 충격으로 미친 김영진은 동생 영희를 아끼는데, 영진을 찾아온 친구 윤현구는 영희와 애틋한 사랑에 빠진다. 악덕 지주의 머슴이자 친일파인 오기호는 농악제가 벌어지던 날 영희를 겁탈하려 하는데 이를 본 현구는 영희를 구하기 위해 기호와 난투극을 벌인다. 이 때 갑자기 환상에 빠져 든 영진은 반사적으로 낫을 휘둘러 기호를 죽이고, 그 때의 충격으로 영진은 맑은 정신으로 돌아온다. 일본 경찰에게 끌려가는 영진의 뒤로 민요 ‘아리랑’이 울려 퍼지며 영화는 끝난다.
작품의 문학사적 가치1926년에 발표된 무성 영화의 극본이다. 스크린에는 배우들의 움직임만 나오고, 배우들이 입만 벙긋벙긋하면 변사(辯士)가 소리를 내는 형태였다. 이 글은 그런 변사 해설용의 극본이다. 조선키네마 프로덕션의 두 번째 작품으로 제작된 이 영화는 나운규가 시나리오, 감독, 주연을 맡았는데, 항일 민족 영화라 할 수 있다. 흑백의 무성 영화로 국권 피탈 상황을 상징적으로 처리하는 등 촬영 기법의 새로움과 몽타주 등 기법의 탁월함, 주연 나운규의 열연(熱演) 등이 어우러져 초창기 한국 영화의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울러, 작품의 주제가 항일 민족 정신으로 일관하면서도, 우리의 전통 민요인 ‘아리랑과 접맥시킴으로써 민족의 혼을 되살려 놓은 글이라는 것도 알아야 할 것이다.변사(辯士)는 한국(1899~1940)과 일본(1896~1939)의 무성영화 시기에는 전설(前說)이라고 하여 영화 상영이 있기 전 영화 상영의 전체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 주고, 영화 상영이 시작되면 악사가 연주하는 음악에 맞추어 등장인물의 목소리를 흉내내거나 영화의 내용을 설명해주고, 대포소리와 같은 효과적인 의성어를 들려줌으로써 청중의 영화 이해와 감상을 돕는 무성영화의 해설자이다.
자신의 생각이 작품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 난 뒤에 나는 나운규 작가가 대단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일제 강점기, 우리 나라가 제국주의 일본에 점령되어 있을 때, 많은 다른 사람들은 일제에 순응하고 오히려 친일 행위도 심심찮게 벌어지는 그 시대에서 작가라는 자신의 직분을 받아들여 영화라는 형태로 일제에 투쟁하는 나운규씨는 존경받아야 마땅하다. 1학년 국어 시간에 시인에 대한 발표를 맡을 때가 있었다. 그 때 나는 친일 행위를 일삼았던 서정주 시인에 대해서 조사를 했었다. 조사를 계속하며 서정주 작가는 정말 기회주의적이고 이기적이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에 발표를 진행한 나운규 작가는 같은 문학작품을 쓰는 작가임에도 서로 다른 길을 걸었던 것이 나에게는 크게 대비되어 보였다.
감사합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