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에 대한 개념 정의와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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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에 대한 개념 정의와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 연구
< 목 차 >
서론
본론
공감이란 무엇인가
사례 제시 및 분석
공감적 정서의 교육 및 훈련
결론
참고문헌
서 론
도덕이란 도덕적 문제 상황에 어떠한 선택을 하는 근거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도덕교육이란 여러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올바른 학생들에게 도덕성을 계발하고 발달시켜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 문제 상황에 대해 최선의 선택을 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도덕관 정립에는 여러 이론적 배경이 존재하겠지만 정서적 측면의 도덕, 그 중 공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인간은 타인과 여러 가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이다. 우리는 자신이 원하지 않더라도 여러 가지 형태의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에 둘러싸여 있다.
그러나 오늘날 물질만능주의 사상이 팽배하면서 타인의 감정과 입장을 이해하고 함께 느끼는 태도보다는 자신의 편의나 이익을 앞세우는 이기주의적 경향이 심해지고 있다. 특히 물질의 풍요와 핵가족화는 부모의 지나친 관심과 보호로 아이들의 이기주의적 성향을 오히려 장려하는 듯 한 양상을 띤다. 이러한 자기중심적 사고는 여러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뿐더러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느끼게 한다. 따라서 오늘날의 교육은 아이들로 하여금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 봉사함으로써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인간상을 길러야할 막중한 책무를 지고 있다.
특히 원만한 대인관계는 정서적 안정감뿐만 아니라 학업성적에 있어서도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또한 불안정한 대인관계는 반사회적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간관계 형성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즉 공감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를 이해하고 감정적으로 동조하는 행위는 관계 형성 초기 상대의 마음을 끌어당길 수 있고 문제 상황에서는 갈등을 적절히 해결함으로써 더욱 관계가 돈독해진다.
공감은 대인관계 형성뿐만 아니라 자존감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EBS 다큐프라임 「아이의 사생활」3부 ‘자아존중감’ 편을 보면 공감 능력이 높은 아이일수록 자존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로 인해 낮은 자아존중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낮은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불만족, 위축 등으로 긍정적 사고와 행위를 저해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낳을 수 있다.
나는 지난 3년 간 방학 동안 상담실을 운영하는 이모를 도와 준 적이 있었다. 부부관계와 부모역할에 관해서 주로 상담을 하셨는데 가끔씩 학교에서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와서 상담을 받기도 했다. 한 번은 학교를 그만둔 15세 소녀가 왔었다. 높은 구두와 진한 화장만 보아도 얼마나 문제아인지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였다. 1시간 정도의 대화가 오갔다. 그 시간 동안 이모가 한 것은 "~해서 속상했겠다.", "네가 그런 생각이 들었었구나."와 같이 별의미가 없어 보이는 말이었다. 그러나 그 아이는 처음의 머뭇거림과 달리 횟수가 거듭할수록 자신의 속마음에 있는 이야기를 꺼내놓기 시작했다. 개강으로 그 이후에 그 소녀가 어떻게 변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공감적 의사소통이 관계 형성에 있어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이번 과제를 통해서 공감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공감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보고 공감과 이타적 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공감 능력을 기르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이타적 행동을 이끄는 데 목적을 둔다.
본 론
공감이란 무엇인가
공감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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