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상열과 현실비판 - 발생 배경, 쌍화점, 만전춘별사, 이상곡, 현실비판 속가의 발생 배경, 사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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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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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속 요 】
- 남녀상열과 현실비판 -
1. 서 론
2. 남녀상열지사 속가의 발생 배경
3. 쌍 화 점
4. 만 전 춘 별 사
5. 이 상 곡
6. 현실비판 속가의 발생 배경
7. 사 리 화
8. 결 론
※ 참 고 문 헌
1. 서 론
속요는 여러 가지 주제들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남녀상열과 현실비판을 주제로 담고 있는 속요들이 많이 있다.
조선왕조에 들어와 수록될 당시부터 남녀간의 사랑을 적나라하게 노래하고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배척을 당해야 했던 이러한 작품들이 왜 생겨났는지,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지 깊이 있고, 심도 있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작품에는 남녀의 성적인 행위에 대해 노골적으로 노래한 <쌍화점>,<만전춘별사>,<이상곡> 등이 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2. 남녀상열지사 속가의 발생 배경
남녀의 애정과 성적 대담성을 표현한 작품들을 살펴보기 이전에 이러한 속가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그 시대의 배경을 알고 작품을 접한다면 훨씬 이해하기가 수월하기에 남녀상열지사 속가의 발생 배경을 먼저 알아보자.
이러한 주제의 속가를 겉으로 살펴본다면 노골적인 성행위 표현과 남녀간의 대담한 사랑을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조금 더 깊게 분석해 본다면 작품 속에 그 시대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 내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먼저 속가는 민간의 가요에서 많이 취택되었는데, 그 민간의 가요는 일반 민중들이 지은 민요였으므로 남녀 연정을 노래한 것이 대부분이었고, 또 향유자의 취향이나 당시의 궁중 분위기에 의하여 남녀연정을 노래한 것이 대부분 취택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고려사 권71 악2 속악 조에 나오는 <三藏>과 <蛇龍>에 대한 설명 부분을 보면 충렬왕대에 민간의 많은 노래가 궁중으로 들어갔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 당시는 나라가 굉장히 혼란하고 어지러운 시기였는데 왜냐하면 왕과 그 행신들이 음설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그 속에 밤낮으로 빠져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었다.
정서 등 상층계층의 소수 인물이나 충렬왕조의 김원상을 비롯한 일부 폐행들이 창작한 것과 민요에서 취택된 속요는 왕실로 차출되어 간 관비나 관기 등에 의하여 자연스레 궁정으로 옮겨지게 되었으며, 이들 민요의 전수자가 주로 관기 부류이기 때문에 남녀간의 애정을 읊은 내용의 민요가 집중적으로 속가로 선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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