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문학사] 고려가요의 민중정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 본론
1. 고려가요 형성의 역사적 배경
2. 고려가요의 민중성에 따른 층위 분류
3. 작품분석
4. 문제점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고려가요라는 말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단 고려시대에 불린 노래라는 정도의 뜻으로 포괄적으로 규정해 사용한다. 그 중에는 후대에 이르러 우리의 문자로 정착되어 오늘날까지 비교적 완벽하게 현전하는 것도 있고, 본래의 모습과는 달리 그 흔적만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다.
H.A 테느가 문학 작품이 형성하게 되는 세 가지 요인을 종족 ․ 환경 ․ 시대에 두었듯이, 문학은 단순하게 개인의 상상력이나 열정만으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당대의 정신과 풍속을 민감하게 반영한다. 고려가요도 고려라는 특정한 시대적 환경의 산물이니 만큼, 고려인의 동시대적 삶 의식과 관련된 구체적인 삶의 현장으로부터 격리되지 않았을 것이다. 아울러 고려가요에는 그것이 향유되던 당대 사회인들의 삶의 인식태도가 반영되어 있고, 이것이 곧 고려 가요를 향유한 작품 인식태도에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문학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작품의 형성배경과 그에 따라 문학작품에 반영된 사상 및 정조를 살피는 일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함은 자명하다. 따라서 우리는 이 발제에서 고려가요 형성의 역사적 배경과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시대적 의미와 민중적 원망(願望)등의 민중정서를 중심으로 그 층위를 구분하여 바라보고 있는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려가요 형성의 역사적 배경
고려사회는 여느 시대보다도 심각한 내우외환에 시달렸다. 국내적 政情의 불안은 계속 이어지는 무신들의 정권탈취와 민중들의 계층행동으로 나타났으며, 국제적 외교관계는 대륙과 열도의 지정학적 틈새에 놓여있는 고려가 고구려의 고토를 회복하려는 국책을 놓고 북방민족과 늘 상충되고 대립된 긴장관계를 유지해왔다. 그리고 고려사회는 불평등으로 야기되는 사회관계가 심화되고 보이지 않는 폭력을 전제로 한 상하계층이 분화됨으로써 늘 불안한 사회적 요인을 안고 있었다. 그래서 부당한 압박을 제거하면서 신분해방을 요구한 일련의 민중운동, 만성적 외침과 권력권내에서의 하극상 풍조는 고려사회를 심하게 동요시켰다. 우리나라 역대 正史들은 대개 역사를 정치의 ‘거울’로 이해해 왔기 때문에 서민생활에 대한 기록을 중시하지 않았다. 고려사회의 변동이 시작되던 12세기 중엽에 중국인 서궁은 견문기<고려도경>에서 다음과 같이 진술했는데, 당대 서민생활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參考文獻
- 민족문학사 연구소, 『민족문학사 강좌(상)』, 창작과 비평사
- 김정주, 『高麗歌謠』, 조선대학교출판부
- 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연구』, 국학자료원
- 이기백.민현구(편), 『사료로 본 한국문화사』, 일지사
-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 이영태, 『한국고시가의 어석연구』, 경인문화사
- 임기중, 『고려가요의 문화사회학』, 경운출판사
- 장을병, 『정치적 커뮤니케이션론』, 태양문화사
- 최철, 『고려 국어가요 해석』, 연세대학교출판부
- 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