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학리 두레 - 두레의 역사와 원리, 마을 개관, 두레 조직, 노동, 놀이, 사례, 회의, 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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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학리 두레
목 차
1. 두레의 역사와 원리.
2. 충남 당진군 송악면 가학리 두레의 어제와 오늘
1) 마을 개관
2) 두레 조직
3. 두레 노동
4. 두레 놀이
1)사례 1
2)사례 2
5. 두레 회의
6. 두레 소멸
※ 사진 제공: 송봉화(사진작가. 한국역사민속학회 연구원)
두레의 역사와 원리
두레란 농경세시풍속의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생산관행이었다. 두레의 발생은 멀리 고대사회 한가위의 유래로부터 시작된다. 삼국사기에 신라 유리왕조에 육부를 둘로 나누어 길삼을 시키고 이긴자에게 상을 내리고 노래를 불렀으니 이를 회소곡이라 하였다는 기사가 전해진다. 이는 오늘날까지 볼 수 있는 두레길삼의 모태로 보여진다. 그밖에도 두레는 두레박, 두레놀이, 두레굿, 두레잔치, 두레질, 두레꾼 등의 다양한 용례를 낳았으며 무언가를 함께 힘을 모아 해결하는 민중들의 지혜로운 생존방식으로 인정된다.
조선시대에 모내기가 전면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조선후기 이르러서이다. 이앙법을 통하여 생산력이 신장되고 바쁜 이앙과 제초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강고한 노동조직 체계가 요구된 것이다. 그리하여 조선후기에 이르르면 농수도작농업의 중심지인 경기, 충청, 전라, 경상 지역을 중심으로 두레가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았다. 이는 농민문화의 핵심으로서 자리매김을 하였으며 북쪽지역에 자리 잡은 황두 공동 노동조직과 더불어 한국의 양대 노동관행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두레는 여러 번의 정착과정을 거치면서 몇 가지 나름의 특질을 보유하게 되었다.
첫째, 상부상조하는 농민의 생활풍습 속에서 촌계(村契)로서 자리 잡았으며 노동관행의 전일적인 체계를 요구하였다. 과부나 노약자 등 노동력이 없는 집안의 노동을 대신 해줌으로서 아름다운 생활기풍에 일조하였다. 동시에 노동력이 부족한 당대에 있어서 공동으로 농경제초를 함으로서 마을집단의 공동체계 생활기풍을 확보하였다.
둘째, 두레는 이러한 공동생활을 수행하기 위하여 두 가지 조직을 꾸렸다. 그 하나는 영좌, 좌상, 총각대방, 공원 등등의 노동조직체계를 만들어 농민들 자주적으로 회의를 꾸리고 결정하는 체계를 만들었으니 이는 오늘날의 입장에서 본다면 농민민주주의의 근간으로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두레는 영기잡이, 큰기잡이, 상쇠, 북수, 고수, 징수, 소고잽이 등등이 악기체계를 만듬으로서 오늘날에 전해지는 풍물, 이른바, 농악의 원형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두레굿을 이해하지 않고는 풍물 굿의 원형도 살펴보기 어려운 것이다.
셋째, 두레는 다음과 같은 노동관행을 이룩하였다.
(1)두레작업 준비: 모내기가 끝나고 농청이나 정자나무 밑에 모여 두레꾼들이 회의를 연다. 회의는 호미 모둠 이라고도 불렀거니와 이날 좌상, 공원 등의 역원선출과 농사일의 순번을 결정하였다.
(2)두레작업출발: 두레꾼들은 아침 일찍 일단 마을 정자나무 밑이나 좌상집 마당 등에 모인다. 두레기를 세우고 풍물을 치면서 길군애비(길굿, 길군악, 질굿)으로 나아간다. 영기가 앞서가고 큰기가 따라가고 나발꾼과 악사들이 따라간다.
(3)일터: 일단 작업장에 도착하면 두레기를 너른 곳에 세우고 풍물꾼들이 먼저 논으로 들어간다. 이어서 좌상이나 공원의 지시로 농꾼들이 논으로 들어간다. 논을 매는 방식은 앞잽이와 뒷잽이의 회순으로 원을 지어 돌아가는 방식으로 매어나가는데 이는 대단히 절묘한 기술을 요한다. 여기서 농사경험이 많은 좌상이나 공원의 지시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다. 장풍장을 치게되면 두레꾼들은 신명에 겨워 노동의 어려움을 일과 놀이의 순환구조로 극복하게 되는 것이다. 일하는 중간에 두렁넘기라 하여 옆 논으로 연이어 이동하면서 몬들이라 하여 원을 모아 마지막 쌈을 싸게되는데 이는 두레작업의 절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두레작업의 또 다른 압권은 공동 식사다. 일꾼들이 한솥밥공동체를 꾸림으로서 상호간에 단결된 생활기풍을 조성한 것이다.
(4)두레귀환: 두레꾼들은 악을 잡으면서 시명을 돋구고 일터에서 돌아왔다. 일터에서 일단 돌아오면 몸을 씻고 두레풍물을 즐기다가 집으로 돌아가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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